속명 : 불네시아속 (Bulnesia)


학명 : B. arborea (Jacq.) Engler


일반명 : 베라우드 Verawood, 마라카이보 Maracaibo, 리그넘-비테 Lignum-Vitae


다른 속명
콜롬비아에서 guayacan, guayacan de bola, 베네쥬엘라에서는 bera, cuchivaro, bera aceituna라고 부른다.


분포
콜롬비아와 베네쥬엘라의 연안 지역, 보통 Porto Cabello와 Maracaibo 호수사이의 건조지역에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소형 또는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33m(100ft.)에 이르나 보통 12~15m(40~50ft.)에 지름 약 35~50cm(14~20inch)로 생장한다. 줄기는 가늘고 곧으며 5~6m(15~2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며 변재는 담황색이고 심재는 엷은 올리브 녹색에서 쵸코릿 갈색으로 다소 줄무늬를 형성하지만 노출됨에 따라 암녹색으로 변한다.
조직은 고우며 교착목리이고 기름기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따뜻할 때 냄새가 난다.
생재비중은 1.00 정도이다. 고밀도와 수지성(樹脂性) 때문에 건조는 매우 늦은 편으로 건조 결함을 피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절삭성과 기타 작업이 쉽지 않은 목재로 알려져 있으나 내구성과 지접 내부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매우 높고 심재의 내구성도 매우 높으며 방부처리는 불량하다.


목재용도
철도 침목, 계단, 풀리 바퀴, 브라쉬 뒷판, 칼라스(collars), 나무메(mallet heads)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