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P.N.G) Amoora, Pacific maple...................... (솔로몬) Maoa
(이리안자야) Parak........................................ (브르네이) Tambangan
(사바) Lantupak............................................. (말레이) Bekak
(사라왁) Segera ............................................(타이) Tasuea
(필리핀) Kato................................................. (인도) Amoora, Amari
(미얀마) Aukchinsa-ni, Thitui


Image_View


분포
뉴기니아, 솔로몬군도 및 말레이반도, 동남아시아. 인도지나. 타이 미얀마, 인도등지에 까지 분포하는 약 25종이 있다. 유용수종으로는 인도, 미얀마에 있는 A.wallichii가 대경목으로서 알려져 있는데, 저지림에 많이 분포한다.
A.cucullata는 뉴기니아에 주로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이 수종은 수출도 하며 현지공장에서 사용할 때는 Meranti나 Kedondong 으로 취급되는 수가 있다.


성상
일반적으로 중경목인데, 수고 20m, 흉고직경 40cm내외이고, 높이보다도 비대생장이 많아, 수고 30m에 직경 90cm에 달하기도 한다.
수피는 일반적으로황갈색인데 쓴 맛이 있고 다량으로 유액을 삼출한다


목질
심재의 색은 생재시에는 연와색(煉瓦色) 또는 농적색이지만, 외기에 접하면, 농적갈색으로 된다. 변재는 담황색 또는 회도색으로 약간 밝은색이며 심재와 구별이 된다.
변재폭은 2.5∼10cm, 목리는 통직 또는 교차하는동 불규칙한데, 나무결도 정교하기도 하고 조잡하기도 하여 변화가 많다. 도관에는 암색의 고무같은 물질이 있거나, 백색 또는 황색의 침전물로 채워져 있다. 재면에는 광택이 약간 있다.
이 나무는 무거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70∼0.83으로 평균 0.77정도이다.
약간 가벼운 것도 있어 0.53정도 되는 것도 있다. 제재, 가공은 용이 한데, 건조 및 대패질은 용이하지 않다. 수축은 비교적 되지 않는다. 내구성은 수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있는 편이다. 충해나 청변균에는 침해가 없다.


Image_View


용도
가구용재, 중구조용재, 내장용재등 아름다운 재면을 이용하여 sliced 단판 또는 rotary단판을 얻을 수도 있다.기건비중이 0.53정도 되는 것은 rotary절삭후 합판 제조 결과 양호하다는 보고가 있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