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문화원, 한옥전문과정 개강-한옥 발전 인재 양성한다
상태바
한옥문화원, 한옥전문과정 개강-한옥 발전 인재 양성한다
  • 이한솔 기자
  • 승인 2018.06.03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옥건축입문, 목구조이해
이론과 실습 겸한 알찬 과정  

한옥의 가치 발굴과 보급을 위해 교육·출판·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펴고 있는 사단법인 한옥문화원이 ‘한옥전문과정’을 개강한다. ‘한옥전문과정’은 한옥의 발전을 위해 인재 양성이 기본임을 인식하고 개원 초부터 역점을 두고 진행해 온 사업으로, 이번에 내용을 보강하고 수강생의 편의를 고려하여 재정비했다. 
‘한옥전문과정’은 총 7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한옥건축입문’은 6월 14일부터 매주 목요일 14회에 걸쳐 열린다, ‘목구조이해’는 6월 23일부터 매주 토요일 11회 6월 14일부터 진행되며 두 과정 모두 국비지원 과정이다.
‘한옥건축입문’ 과정은 한옥에 담긴 철학과 공간구성 원리 및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낙선재 등 전통적인 건축과 현대기법이 강한 건축 등의 사례 분석과 함께 한옥 시공의 사례와 현황을 이해하는 강의 등으로 구성된다.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한옥의 공간 설정 원리를 이해하고 한옥의 건축 재료와 수리·유지·관리 방안, 디자인, 마당의 조경기법 등을 분석한다.
‘목구조이해’는 한옥의 구조체계 전반과 함께 기단, 기둥과 창방, 마루와 수장, 가구·공포·천장, 창호·벽체·지붕 등 세부적인 구조물을 심도 있게 이해한 후, 한옥을 실측하고 그 결과를 도면화하는 과정으로 진행해 실질적으로 한옥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이번 과정에는 학계는 물론 현장에서의 오랜 경험과 실력을 갖춘 건축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참여하여 한옥에 대한 지식과 인식의 지평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한솔 기자   han@mediawoo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