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속 건축
제주라는 섬은 왜 특별한가?  「제주 속 건축」에서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제주의 특별함은 궁극적으로 땅에서 비롯된다. 땅이 만든 서사적 풍경에서 제주만의 특별함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 제주의 전통 가옥뿐 아니라 현대 건축물 역시 자연스럽게 땅에 동화되어 풍경의 일부로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와 문화의 공간이자 삶의 기반인 제주 땅을 단순히 개발 대상으로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를 말한다. 한 도시의 건축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땅에 축적된 시간까지 들여다보아야 한다. 「제주 속 건축」은 오랜 세월 제주에서 생활해온 건축학자의 시선을 통해 제주 건축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특히나 낙선동 4·3성과 제주4·3평화공원 기념관은 건축적 측면을 넘어 역사적으로도 기억해야 할 장소다.

약으로 사용하는 나무 100가지
오늘날에는 많은 신(新)의약품이 개발되어 질병 치료에 큰 발전을 가져왔지만, 지금까지도 민간약, 민간요법, 한방요법 등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된 풀과 나무는 점차 약용식물 또는 약초로 불리며 현대과학을 뒷받침하여 생약으로까지 개발·발전하게 되었다. 이 책 <동의보감 약으로 사용하는 나무 100가지>는 실제 가장 활용도가 높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채취하거나 구하기 쉬운 약이 되는 나무 100종을 선정하여 약용식물명, 주요 약효, 사용부위, 채취 시기, 맛과 약성, 적용병증, 용법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가정에서 직접 채취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였을 뿐 아니라, 약이 되는 나무와 혼동하기 쉬운 유사식물을 수록하여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건축 인문학
건축물의 형태는 풍부하게 있지만 이를 근본적인 요소로 분석해 본다면 사실 두 가지뿐이다. 바로 규칙적인 형태와 불규칙적인 형태 큰 규칙적인 형태는 소위 삼각형, 사각형 그리고 원이다. 이를 우리는 순수한 형태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규칙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바로 반복을 의미한다. 반복은 리듬을 갖고 있다. 리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반복이 있는 것이다. 순수한 형태는 이러한 리듬을 통하여 표현된다.

아름다운 정원 조경 레시피 85
“조경이란 거리를 다시 숲으로 되돌려놓는 작업이다.” 
<아름다운 정원 조경 레시피 85>는 아름다운 풍취를 만들기 위한 식물 배치 방법에서부터 녹음을 가장 멋지게 들기기 위한 주택 건축 계획, 정원에서 아웃도어 리빙을 즐기는 방법, 정원 작식의 연출과 디테일은 물론 정원 조성 후 손질 및 관리법에 이르기까지 정원 조경에 관한 저자의 거의 모든 생각을 한 권에 담았다. 

현대한옥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세계에 알리자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타면서, 우리의 전통한옥도 많은 곳에서창조적인 변화의 시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전통방식의 한옥에서 생활의 불편함으로 여겨졌던 단점들은 현대의 건축자재와 기술로 해결하여 전통미를 살리면서 살기에도 편리한 이 시대의 집, 현대인의 요구와 생활방식에 맞는 주거공간으로 새롭게 재탄생하고 있다. 「현대한옥」은 이렇게 새롭게 변모하고 있는 한옥의 다양한 사례들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