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갑갑한 도시를 떠나 ‘전원생활’을 꿈꾸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전원주택에 대한 관심 역시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타운하우스가 각광 받는 이유도 그와 같을 터. 뉴타임하우징에서 시공한 이 목조주택은 타운하우스에 위치하고 있다. 지역건축 법규상 주요형태와 재료는 이미 정해져 있어, 실내 환경에 건축주의 라이프스타일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쪽으로 설계했다. 노모와 자녀, 3대가 함께 어우러질 공간의 분배는 친밀함과 동시에 개인의 독립성을 모두 갖추고, 마당과 거실을 연계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취미실은 폴딩도어로 마감해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의 활용을 극대화 시켰다.

2층 가족실
거실에서 본 주방

기본평면 형태, 오롯이 나를 위한 공간으로
건축주는 뉴타임하우징이 진주혁신도시에 시공했던 기존 주택 건축주의 소개로 알게 돼 뉴타임하우징에서 진행한 주택의 시공과정을 공정별로 꼼꼼히 살핀 후 홈페이지를 통해 신뢰를 쌓으며 마음을 굳혔다고 한다. 부지는 진주혁신도시 내 블록형 타운하우스의 한 곳으로 주요형태와 재료는 지역건축 법규상 이미 정해져 있었다. 그렇다보니 타운하우스의 기본 계획 평면을 토대로 건축주와의 협의를 통해 설계·시공을 시작했다고.
기존 타운하우스는 1층에 안방과 침실, 2층에 침실 2개로 구성돼 있었으나 1층에는 건축주의 노모가 사용할 침실을 배치하고 전체적인 형태 유지를 위해 취미실을 실내 및 마당에 접근 가능케 했다. 또한 2층에 안방과 침실 2개를 두는 것으로 변경하고 형태상 필요한 다락은 건축주의 요구로 서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져졌다. 특히, 188㎝의 큰 키를 자랑하는 건축주는 최소한 1층 거실의 천장 높이는 2.7m이상 원했다고 한다. 뉴타임하우징은 이를 토대로 기본평면 형태는 유지하면서 건축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목조주택이지만 기존의 타운하우스 계획처럼 모던한 느낌의 주택으로 보이게끔 디자인을 풀어갔다.

다락

공간과 공간의 연계, 가족의 친밀감 높여
도심에 있는 단독주택의 경우 창고에 대한 할애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이 주택의 경우 1층의 현관과 연접해 창고를 두고, 마당과 거실을 연계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취미실(아이들 자전거 보관, 캠핑용품 보관, 목공용 작업 등)을 두어 마당에서의 가든파티 및 옥외활동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뉴타임하우징 측의 설명이다. 취미실은 반 외부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 폴딩도어를 설치해 마당에서 취미실을 활용하기 좋도록 시공했다.
2층은 부부와 자녀가 생활하는 공간으로 구성했으며 특히, 간이주방과 가족실을 두어 2층 테라스 및 베란다를 퇴근 후의 티타임이나 가족 간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끔 했다. 외부 테라스는 기후와 크게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붕이 덮인 베란다 공간으로 만든 것 또한 큰 특징이다.
외부 디자인은 타운하우스의 특성상 정해진 방향으로만 계획해야 하기에 크게 변화시키지 않는 선에서 건물의 입체감을 살릴 수 있도록 2층과 연계된 ‘ㄷ’자형 차양을 설치했다. 이 차양은 모던한 느낌을 더욱 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이감이 생겨 비나 눈으로부터 자유로운 실내가 되도록 하는 점도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1층 욕실

공간 분할, 그 독립성에 대하여
3대가 함께 어우러지기 위해 가족의 친밀도 조성도 중요하지만, 그 만큼의 개인적 공간도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뉴타임하우징은 역 ‘ㄱ’ 부분에서 우측을 현관으로 배치하고, 거실을 통과해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두어 가족 간의 친밀도를 높이게 했다고 한다. 또한 1층 노모의 침실은 욕실과 가까우면서 거실을 거치지 않고 외부로 나갈 수 있게 설계해 자녀부부와 어느 정도 독립성을 갖게 만들었다.
더불어 거실과 주방, 식사 공간을 일체형으로 하되 낮은 벽으로 구분하고 서로 다른 층고에 의해 공간이 분할되도록 했다는 것 또한 주목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외부 자재는 색상을 고려한 파렉스社의 스타코를 시공하고, 창호는 활용성을 고려해 사이먼튼사의 미국식 시스템창호를 사용했다. 거실에는 개방감을 살리기 위해 제작한 시스템창호를 시공했다.

1층 취미실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풍부한 노하우
뉴타임하우징은 사단법인 한국목조건축협회 및 제로에너지건축협회의 정회원사로, 자체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를 보유하고 있다. 설계디자인과 인허가, 그리고 구체적인 적산을 통한 견적내역서를 바탕으로 상호간의 신뢰 가운데 시공계약을 진행한다.
또한 전국적으로 직영시스템을 고집하는 자긍심과 함께 오랜 노하우가 풍부한 주택건축 전문기업이다.
무엇보다 공사완료 이후 사후관리에 늘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건축주에게 안심과 믿음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건축주들의 후기와 반응은 뉴타임하우징 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HOUSING PLAN 
대   지   위   치 :  ­­­경상남도 진주시 충무공동 
대   지   면   적 :  ­­­270.20㎡
건  축   면   적 :  ­­­120.58㎡
연      면      적 :  ­­­192.22㎡
건      폐      율 :  ­­­44.63%
용      적      률 :  ­­­71.14%
주      차      장 :  2대
공               법 :  ­­­경량목구조 
구      조      재 :  북미산 SPF KD S4S NO. 2&BTR
창      호      재 :  미국식 시스템창호 사이먼튼과 삼익 혼용
단      열      재 :  그라스울 에코배트, 열반사단열재 스카이텍
마      감      재 :  스타코플렉스, 칼라강판, 치장벽돌
지      붕      재 :  칼라강판
철               물 :  ­­­심슨스트롱타이
투 습 방 수 지   :  ­­­듀폰 드레인랩
설               계 :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               공 :  ­­­뉴타임하우징
문               의 : 1599-4169, 02-472-4169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