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정책위의장

대규모로 버려지는 임목부산물을 바이오메스에너지로 활용해 산림경영 효율을 높이는 방안이 추진된다.
민주평화당 황주홍 정책위의장은 벌목 등 산림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임목폐기물을 원자재처럼 관리해 자원 재활용 방안을 모색하자는 ‘폐기물 관리법’ 개정안을 지난 9일 국회에 제출했다.
현행법은 벌목 등 산림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재를 폐기물로 구분하고 있지만, 임목폐기물은 목재성형제품, 축사·제초·퇴비용 원료, 연료용 우드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활용 되고 있다.
개정안은 산림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뿌리, 가지, 줄기 등의 잔재를 폐기물이 아닌 임목부산물로 정의해, 원자재처럼 관리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017년의 경우 국내에서 발생한 벌채양은 675만㎥이며 벌채 후 발생한 임지잔존물이 358만㎥로, 벌채양의 50% 이상이 미이용되는 폐기물로 쓸모없이 버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황 정책위의장은 “북유럽이나 북미지역에서는 임목부산물이 바이오에너지 원료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임목부산물이 폐기물이 아닌 원자재로서 가치를 재평가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아울러 “버려지는 임목부산물 자원화가 녹색성장의 열쇠인 만큼 개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황 의원은 지난 1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됐다. 황 의원은 당선 인사를 통해 “저희 상임위원회가 상대적 가난에 힘겨워하는 300만 농·어민의 든든한 친구이자 배경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여야 위원들끼리 서로 싸우는 대신 상대적 가난에 맞서 싸우는 그런 상임위를 오랫동안 꿈꾸어 왔다. ‘싸우지 않는 상임위’, ‘농·어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