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니로보, 로봇 기반 CNC 가공
타이니로보는 라우터로 창업한 기업으로 3D 가공기, CNC 가공기를 로봇 기반으로 하는 기술 개발에 있어 우수한 기업이다. 주력 제품인 CNC 가공기는 합판, 합성수지, 아크릴 등 다양한 소재를 정밀하게 절단할 수 있다. 그 중 TinyCNC-1224 모델은 3차원 가공이 가능한 대형 라우터로 기본적으로 자동공구교환장치(ATC)와 진공베드를 가지고 있으며 강한 프레임을 통한 높은 기계 강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동집진장치를 통해 완벽한 집진 처리가 가능하다. 기존 바퀴 타입의 전용컨트롤러(Fagor)는 이동이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자 슬라이드 레일을 적용해 작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절단, 홀가공, 3D 입체가공 등 디자인이 자유로운 작업을 수작업이 아닌 TinyCNC-1224를 통해 자동으로 자르고 모양이나 재질에 상관없이 가공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해성목공기계, 고정밀화로 제품 품질 높여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해성목공기계는 업체들 사이에 CNC 런닝쏘 전문 기업으로 정평이 난 회사다. 국내의 경우에는 타국과는 다르게 한번에 제품에 대한 정밀한 재단이 빠른 시간에 이뤄져야 한다는 특수성이 있어, CNC 런닝쏘 장비의 고정밀화와 신속성을 최고로 뽑는다. 이에 해성목공기계의 CNC 런닝쏘 장비는 볼 스크류를 장착해 고정밀도 방식으로 더욱더 안전하고 정밀한 재단을 가능하게 했고 모든 작업을 디지털화 시켜 화면 터치 몇 번이면 까다로운 정밀 재단도 단번에 진행된다. 또한 CAD나 재단에 대한 전문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쉽게 작업자가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다. 관계자는 “CNC 런닝쏘는 절단 제품의 치수 편차가 없고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어 상담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성다이나믹스 , 저전력 고효율 장비
협성다이나믹스는 1978년 이후로 40여년간 공작기계만을 개발해 온 회사다. 협성다이나믹스는 그 기술력을 토대로 다양한 소재의 가공이 가능한 CNC 고속 가공기 ‘밀라우터’를 개발했다. 밀라우터 장비는 라우터와 조각기의 개념을 하나로 융합해 만든 조각기로 알루미늄, 티타늄, 철 뿐 아니라 3D 조각 가공, 커팅 등의 소재도 가공할 수 있다. 이 장비는 자체 설비에서 초정밀 가공 부품들을 정반 위에서 조립해 오랜 시간 장비를 사용해도 틀어짐이 없으며 가정용 전기로 구동이 가능한 저전력 고효율 장비여서 적은 전기로도 보다 높고 일정한 파워가 가능하다. 특히 유축텐션 장치를 통해 판재를 누르면서 가공함으로써 가공 품질이 우수하고 평탄하지 않은 소재에 일정한 깊이로 조각이 가능하며 텐션 장치로 소재면의 스크래치나 작업 중 소재가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위시스, 소규모 공방에 최적
목공기계 및 도구를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는 위시스가 국내 소규모 공방에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인 엑슘 CNC(AXIOM CNC)를 선보였다. 엑슘 CNC는 대량 생산에 사용되는 대형 CNC보다는 소형 사이즈이지만, 고품질의 모형 설계도 및 작은 부품 제작까지 가능한 제품이다. 현재 국내의 많은 공방들이 대부분 작은 규모로 운영되고 있기에 엑슘 CNC는 유용하다. 현재 CNC 제품들은 2D, 2.5D, 3D 작업까지 총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위시스에서 공급 중인 엑슘 CNC는 이 모든 작업이 가능한 제품이다. 300여 종류의 기본 베이스(도면)이 탑재돼 있어 여러 종류의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고 짧은 시간(약 3시간)의 교육만으로 전반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한글화로 세팅돼 있으며 직관적인 버튼 사용으로 누구나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한솔목공기계, 합판·아크릴 등 재단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한솔목공기계는 목공용 기계 전문 생산업체다. 한솔목공기계의 기계들은 널리 인정받고 있는데 특히 CNC 재단기 NCNC-2600 H10은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품질과 성능에 대해 인정받은 기계이다. 모든 재단공정을 자동 프로그램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작업인원이 한 사람만 있어도 많은 양의 재단 업무를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고 프로그램 운영도 어렵지 않아 자동화 공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습득이 가능하다. 판재 이동속도도 최대 80m/min의 속도로 합판, LPM, 아크릴 등의 다양한 판재들을 오차 없이 효율적으로 재단할 수 있다. NCNC-2600 H100은 대형 가구 공장에서는 이미 구비해 뒀으며 최근 DIY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중소형 목재회사들도 이 기계를 비치해 고객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