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현 산림청장, 산의 날 기념식 참여
김재현 산림청장은 지난 18일 양구군 해안면 소재 국립DMZ자생식물원에서 열린 제17회 산의 날 기념식에 참여했다. 기념식에서는 산 사랑 실천과 산림문화·휴양 증진에 헌신한 유공자 10명이 정부포상을 받았고 군악대의 성악공연, 대붓을 이용한 캘리그라피로 DMZ의 역사성과 희귀·멸종위기 식물 보존을 위한 퍼포먼스 등도 펼쳐졌다.

 

박종호 차장, 북한과 산림협력회담 진행
산림청 박종호 차장은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산림관계자들과 가진 산림협력회담에서 소나무재선충병 등 병해충 공동방제 계획을 확정했다. 산림청이 내달 중으로 재선충 방제 약제를 북측에 제공, 내년 3월까지 공동방제를 진행한다는 게 골자다. 북한은 방제 약제와 기술부족 등으로 병해충 피해가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윤영균 원장, 산림복지시설 순회 점검 실시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윤영균)이 기계·전기·소방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산림복지시설 패트롤(순찰대)이 국립칠곡숲체원 등 산림복지진흥원이 운영하는 전국의 산림복지시설 10곳을 순회 점검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건조한 가을철을 맞아 화재 등 산림복지시설 내 잠재적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길본 원장, 임산물 발굴대회 시상식 개최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지난 16일 서울 강서구 본원에서 우수한 임산물을 생산하는 생산자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8 임산물 수출유망품목발굴대회’ 시상식을 가졌다. 대상(산림청장상)은 퍼니피쉬(주)(목재제품)의 DIY 목재인테리어 소품과 농업회사법인 하늘농가(주)(단기임산물)의 간편조리나물이 선정됐다. 

 

 

김형완 청장, 지리산 사진공모전 추진
서부지방산림청(청장 김형완)은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18년 지리산 둘레길 사진 공모전’을 추진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지리산 둘레길의 특징이 잘 표현된 사진을 주제로 1인당 2점까지 출품할 수 있다. 규격에 따라 특별부문과 일반부문으로 나뉘며 다음 달 16일까지 참가신청서와 원본 사진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전범권 청장, 혁신해커톤 행사 진행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전범권)은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규제과제 발굴 및 국민과의 소통 방안 마련을 위한 혁신해커톤 행사를 유명산자연휴양림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산림분야의 불편하고 불합리한 규제 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 및 산림이야기 영상공모전 출품을 위한 동영상 촬영과 제작 등 2가지 주제로 운영됐다. 

 

배정호 회장, ‘3기 청소년 체험캠프’ 개최
한국산지보전협회(회장 배정호)에서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2일간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에 위치한 피노키오 자연휴양림에서 아동보호치료시설 ‘나사로 청소년의 집’에서 생활하고 있는 10대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건강한 숲 체험캠프’ 3기 행사를 개최했다. 1기(9.17~9.18)는 살레시오 청소년센터, 2기(10.4~10.5)는 효광원에서 실시됐다.

 

박희준 교수, 방염·난연 목재 제조기술 장관상 수상

박희준 전북대학교 교수가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 시상식에서 장관상을 받았다. 10월 1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21회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 시상식에서 장관상을 받은 박 교수는 수용성 난연제 처리 기술을 통해 불에 타지 않는 방염·난연 목재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기업에 이전해 상용화에 성공한 공로로 수상자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