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근 대표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이름도 독특한 ‘축령산 특수목’. 이곳은 경기도에 있는 축령산의 이름을 모티브로 해 상호도 축령산 특수목으로 지어졌다. 
축령산 특수목을 이끌고 있는 이윤근 대표는 잣 농사도 함께 병행하며 목재업을 하고 있다. 잣 농사를 하던 사람이 어쩌다 목재를 시작하게 됐을까? 이윤근 대표가 목재업을 시작하게 된 것도 우연한 기회에서 비롯됐다. 어느날 제재소를 찾았던 이 대표는 느티나무가 제재되는 광경을 봤는데, 제재된 느티나무의 무늬가 화려한 것에 이끌려 목재를 본격 시작하게 됐다. 

전시장

목재업에 종사한지 3년이 된 이윤근 대표는 오랜 경력은 아니지만 온라인 우드워커 카페에서 회원으로 활동하며 목재 판매를 해오고 있다. 우드워커 뿐만 아니라 개인 카페(cafe.naver.com/skyblueqzpcd)와 블로그(blog.naver.com/lyg4112)를 운영하며 특별한 홍보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손님들이 이곳을 찾아오고 있다. 
축령산 특수목에서 취급하는 목재들은 국산 목재가 주종이다. 최근에는 느티나무, 회화나무, 참죽나무, 다릅나무, 소태나무, 가래나무 등을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어 이 목재들을 위주로 공급중이다. 그 외에도 일부 유창목, 지르코테, 보고테, 월넛 등 수입목재도 함께 공급중이다. 
경기도 가평은 국산목재 공급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리적 장점도 살려 이윤근 대표는 국산 원목을 공급받아 반제품 상태로 공급한다. 이렇게 공급된 자재들을 사간 소비자들은 꽃병, 당구대, 휘슬, 플롯, 기타, 우든펜, 안경테 등 각종 소품들로 만들어 목재에 숨결을 불어넣고 있다. 다양한 자재들을 공급하다보니 어느새 축령산 특수목 이라는 이름은 입소문으로 퍼져나가 현재 화천한옥학교에서는 교수 및 학생들이 목재 탐방 기업으로써 이곳을 방문해 목재 소재들을 둘러보면서 국산 목재에 대한 질감과 향을 느끼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국산 목재로 만든 가구들

이윤근 대표는 “국산목재는 수종, 무늬, 크기가 모두 다르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것 같다. 목재마다 속살이 다르고 색감과 향도 달라 목재는 알면 알수록 개성이 있다. 이런 목재의 장점 때문에 소비자들이 목재를 꾸준히 찾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축령산 특수목에서는 인공건조 및 자연건조를 통해서 최상의 함수율을 가진 목재 소재들을 공급하고 있다. 

국산 원목

이 대표는 “우리는 주로 비규격재 소재들을 공급하고 있는데 규격재보다는 자연스럽고 투박하면서도 따뜻한 정감을 느낄수 있는게 통원목이 주는 장점”이라며 “요즘에는 온오프라인에서 ‘카빙’이라고 해서, 소비자들이 직접 목재를 사다가 공방에서 톱밥을 날리면서 내 입맛에 맞춰 가구를 만드는게 유행이다. 이에 국산목재의 무늬결을 살려 카빙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고 이에 맞춰 여러 국내의 좋은 목재들을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공급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