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붉은 벽돌을 재해석한 아산 목조주택역동적인 외부 디자인, 효율적인 공간과 동선 배치 주목
목조와 조적 공법이 믹스 앤 매치된 아산주택


아산주택은 20여 가구가 사는 마을을 내려다보이는 가파른 경사지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동서 방향으로 길게 조성된 대지는 마을을 남북으로 마주하고 있고, 동쪽으로는 원경이 넓게 펼쳐진다. 마을을 내려다보는 높고 길쭉한 대지 위에 붉은 빛의 직선형 2층 목조주택으로 완공된 아산주택은 마치 넓은 바다로 출항하려는 꿈을 꾸고 있는 붉은 배처럼 보인다.
 

바다를 향해 출항하려는 붉은 배를 모티브로 완성한 아산주택


일직선으로 뻗은 역동적인 외부 디자인
외부 파사드는 시원하게 뻗은 직선으로, 2층은 선박의 조정실 느낌을 부여하기 위해 금속 재료를 사용했다. 선박의 뭉툭한 앞부분으로 표현하려 했던 다락 공간은 예산 절감을 위해 축소되고, 대신 목재로 금속과 비슷한 느낌을 주었다. 건물 뒤쪽에 단차가 지는 공간에서 생기는 틈새에는 간접 조명을 설치하였다. 
 

외부 자연환경과 채광을 고려한 안방.

동쪽으로 트인 전망과 보호받는 프라이버시
안방은 거실과 함께 2층에 위치해 있으며, 집에서도 가장 채광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배치했다. 프라이버시는 보호가 되도록 거실과 안방의 앞엔 각각의 발코니를 두었다. 또 전창을 설치해 내부에서는 외부가 파노라마로 보이지만, 아랫마을에서는 발코니에 막혀 내부가 보이지 않는다.
 

레벨차를 두어 설계한 주방과 거실.


반려동물을 위한 맞춤형 시설들
건축주 부부에게는 강아지 가족과 함께 살 집이 필요했다. 그래서 모든 공간은 강아지들이 실내외를 돌아다니는데 불편함이 없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강아지들이 실외에서 흙을 잔뜩 묻힌 채로 집안을 돌아다니지 않도록 거실과 통하는 공간에 실외 데크를 조성했다. 주방 옆 데크를 통해 다용도실에 마련된 강아지 전용 샤워 시설에 들어오면, 간단한 세척을 한 뒤 실내로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들었다.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배치와 데드 스페이스를 최소화시킨 아산 목조주택

데드 스페이스까지 활용한 공간 배치
내부 공간은 가족 구성원의 특성에 맞춰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취미공간, 침실, 화장실, 가족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간 등으로 나눴고, 데드 스페이스를 남김없이 활용했다. 동시에 서로 물 흐르듯이 연결될 수 있도록 동선을 만들었다. 
티룸과 서재는 뒷산을 조망하는 전망대, 1층 게스트룸은 아내의 취미 공간, 지하공간은 남편의 취미실로 구성했다. 각 공간은 폴딩도어로 설치, 외부 데크를 통해 마당과 연결된다.
 

아산 목조주택 내부 인테리어 모습.

가장 중점을 둔 요소는 자연스러운 동선
조각조각 나뉘어 있는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장 중점을 둔 것이 바로 동선이다. 사람의 동선, 동물의 동선이 모두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설계되었다. 기능적으로도 필요한 공간 옆에 공간이 이어지도록 설계되어 있어, 예를 들면 침실에서 자고 일어나 문을 열고 나가면 또 다른 문을 통과하지 않고도 바로 세면대에서 세수를 하고, 드레스룸에서 옷을 갈아입을 수 있다.
계단 옆에 붙어 있는 작은 티룸에서 차를 한잔 타고, 바로 옆 서재에 책을 들척이다가 계단을 내려가자마자 주방에서 밥을 먹고, 아래 거실로 내려와 가족들과 담소를 나누다가 거실 옆 취미실에서 오붓하게 개인 시간을 즐길 수 있다. 남편의 경우 한 칸 아래 지하의 취미실로 내려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아산 목조주택 외부 전경

아산 목조주택 건축개요
대지위치 :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매곡리 19-10번지
용도지역: 보전관리지구
건축구조 : 지하층-철근콘크리트구조/지상층-일반목구조
대지면적: 194.78㎡
건축면적 : 128.51㎡(지하 41.41㎡, 1층 114.58㎡, 2층 80.20㎡, 다락 18.86㎡)
용적율: 30.11%
건폐율: 19.86%
마감: 지붕재(일본수입/BMC GM-Roof 220), 외벽(일본수입/KMEW, NICHIHA 세라믹타일, 적고파벽돌, 노출콘크리트), 바닥(방부복데크, 타일, 강마루)
시공사: JP하우징
설계: ㈜지아이피건축사사무소
 

김진경 기자  kjk@mediawood.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조주택#단독주택#전원주택#아산주택#jp하우징#전원주택시공

icon연관 키워드 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