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주방의 변신이 시작됐다

요리의 공간으로만 여겨졌던 주방이 개성을 담은 인테리어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집의 중심인 거실과 주방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주방의 역할이 다양해졌다. 이제 주방은 취사의 공간을 떠나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고, 손님을 맞거나, 음악 감상 또는 책을 읽는 복합 공간으로 변신을 시도한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주방에 나만의 개성을 담아보자. 청량감이 느껴지는 그리스식 주방, 모던한 색감을 살린 다크 톤의 주방, 정원을 그대로 옮긴 듯한 가든 키친. 다채로운 주방가구와 실용성을 살린 씽크대, 분위기를 살리는 조명은 컨셉에 맞는 주방을 꾸미는데 도움을 준다.         
최근 친환경,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원목주방이 인기다. 나무의 질감과 색을 살린 원목주방은 자연 속에서 요리하는 느낌을 준다. 원목은 메탈, 스톤, 대리석, 플라스틱 등 다른 소재와도 잘 어울려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를 하기가 쉽다. 또한 빈티지한 질감과 자연스러운 컬러는 2019 인테리어 트렌드인 ‘뉴트로’와 ‘내추럴’ 감성과도 잘 맞는다.   
원목주방에 대한 오해들도 많다. 물을 많이 쓰는 주방에서 사용하기에 원목은 수축과 팽창이 쉽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하지만 잘 건조된 나무는 주변의 수분을 흡수하고 스스로 수분을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어 오히려 주방에 적합한 소재다. 최근에는 대리석이나 천연석을 더해 견고함을 더했고, 인덕션을 설치해 화재의 위험성을 줄이고 있다.  

 

엔틱한 유럽풍 원목주방

에넥스 EK9플로렌스

나무의 질감을 살려 엔틱한 느낌을 주는 에넥스 키친의 ‘EK9 플로렌스’는 마치 가든파티에 온 듯한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오크무늬를 부드럽게 살린 워시도장과 클래식한 격자무늬를 조화롭게 매치, 시간이 흐를수록 우아함이 더해진다.  
에넥스 키친은 도어디자인에 포인트를 주었다. 무늬목에 앤틱 워시도장을 한 수납 도어, 그 위에 앤틱 처리된 힌지타입 손잡이를 달아 고급스러움을 극대화시켰다. 또한 다양한 옵션장으로 수납공간을 넓히고, 상단의 수납장은 속이 들여다보이는 유리장식장으로 설계해 감각적인 유럽풍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엔틱한 유럽풍의 주방

식탁과 조리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일랜드 식탁은 대리석 패턴의 상판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하부에 오픈장을 갖춰 실용성을 높였다.     
낮은 가스레인지 서랍장은 요리할 수 있는 높이를 과학적으로 측정해 설계, 가사일을 하기에 효율적이다. 

 

예술과 만난 원목주방

인아트 BLOCK 원목주방

아트적 요소를 접목시킨 감각적인 원목주방, 인아트가구의 프리미엄 시리즈 ‘BLOCK’은 하나의 예술작품 같이 주방에 포인트를 준다. 싱크대 하부장에 입체감이 살아있는 나무 블록을 더해 단정한 주방에 예술적 감각을 더했다. 브라운과 블랙의 조화가 현대적인 감각을 살아나게 한다. 

고급스러운 원목과 블랙의 조화

전체적인 주방 분위기는 단단하고 나무의 질감이 자연스럽게 표현된 오크 원목을 사용해 단정한 느낌을 준다. 싱크대 상판은 블랙의 대리석과 원목, 두 가지 종류가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손잡이가 없는 수납장과 옵션장으로 깔끔함을 더했다. 원목의 아일랜드 식탁 또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어떤 주방과도 잘 어울린다. 또한 하부에 널찍한 수납공간을 마련해 실용성을 높였다.   

 

한국형 좌식문화를 접목시킨 원목주방

한샘키친 햅틱오크와 햅틱아일랜드

한샘 ‘키친바흐7 601 햅틱오크’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한국형 공간을 접목시킨 주방이다. 아일랜드 식탁과 한국형 좌식 마루를 적용시켜 대청마루의 느낌을 살렸다. 오크 원목을 사용해 전체적으로 차분한 주방 분위기를 만든다. 
앞 쪽에 날개형 벽을 설치한 아일랜드 조리대는 조리 공간을 가려줘 음식이 튀지 않도록 해주고, 물건이 떨어지는 걸 방지한다. 하부에 설치된 대형 서랍은 수납물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구분해 보관할 수 있다.                

실용성을 강조한 미드웨이 박스

미드웨이 박스를 설치한 준비대는 커피, 잔, 와인 잔 등의 수납이 쉽다. 원목으로 맞춘 냉장고형 팬트리장은 도어 안쪽 공간까지 체계적으로 수납이 가능하고, 회전형 와이어 선반으로 깊숙이 있는 물건도 쉽게 꺼낼 수 있다.

 

주방 인테리어 Tip
주방 인테리어는 아파트와 단독주택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단독주택일 경우 대부분 주택의 설계 단계에서 수도의 위치나 구도를 직접 정한다.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주방이 나올 수 있으나, 아파트의 경우 공간적 제약이 많다. 각자의 동선에 맞는 효율적인 구조가 중요하다.
싱크대 구조는 ‘ㅡ자 구조’와 ‘ㄱ자 구조’, ‘ㄷ자 구조’가 있는데, 먼저 ‘ㅡ자 구조’는 평수가 작은 주방에서 많이 사용된다. 동선을 최소한으로 단축할 수 있어 작업 범위 효율이 높다. 최근 가장 많이 이용하는 ‘ㄱ자 구조’는 조리공간과 세척공간을 분리하되 작업 동선을 짧게 단축할 수 있는 구조다. 마지막으로 ‘ㄷ자 구조’는 넓은 주방에서 주로 이용한다. 조리공간, 준비공간, 세척공간을 분리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조다. 최근에는 하나의 작업대를 따로 두는 ‘아일랜드 구조’도 인기를 끌고 있다. 

매일 봐도 질리지 않는 매력, 원목주방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