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제품
주택의 수명을 결정하는 지붕재지붕만 40년, 건축자재 유통 전문기업 (주)로자

집을 사람으로 비유하면 지붕은 사람의 머리가 된다. 다양한 헤어스타일이 있듯이 지붕에도 여러 가지 모양이 있다. 지붕은 전체적인 주택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지붕자재에 따라 집의 수명이 결정된다. 즉, 어떤 지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예쁘고 튼튼한 집이 나올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금속기와를 선보인 ㈜로자(대표 김이행)는 1978년에 설립된 지붕재 및 건축 외장재 전문 기업이다. 40여 년 동안 축적된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입산 점토기와부터 세라믹사이딩, 천장, 지붕창, 징크를 비롯한 건축에 필요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1996년 자체 개발한 금속기와는 현재까지 국내 최대 생산과 판매를 자랑한다. 세계 70여 개국으로 수출하며 해외에서도 입지를 높여가는 중이다.

루프데크

최근 로자는 스타일과 기능성을 두루 갖춘 ‘루프데크’와 ‘루핏 프리미엄’을 선보였다. 먼저 루프데크는 국내 건축환경에 최적화된 KS인증 제품이며, 내수1등급을 받은 지붕 전용 합판이다. 방수성과 휨강도, 미끄럼 방지, 시공 편의성을 높인 이 제품은 출시와 동시에 꾸준히 현장에 납품 중이다. 치장판과 이판에 고강도 라취(낙엽송)를 사용해 보다 튼튼한 지붕 전용 합판을 완성시켰다.

루핏 프리미엄

루핏 프리미엄은 지붕의 핏을 완성하는 주택용 거터 시스템으로 처마 끝에 설치해 물받이 역할을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과 달리 디자인에 강점을 두어 주택 외관을 깔끔하게 완성해 준다. 고 내후성 처리로 자외선 등 외부 환경에 의한 변형에 강하며, 조립식으로 제작돼 시공이 쉽다. 개방 타입으로 지붕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금속기와로 지붕을 올린 주택

로자의 시그니처 아이템 금속기와
로자 금속기와는 알루미늄과 아연합금으로 도금된 갈바륨 강판을 사용, 양쪽 면에 내식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표면 코팅처리를 한 기와다. 여기에 아크릴 코팅 과정을 더해 내구성을 높였고, 가장 바깥 표면에는 스톤칩 코팅을 또 한 번 입혀 감각적인 디자인을 더했다. 일반기와나 콘크리트 지붕에 비해 무게가 1/6 정도 밖에 되지 않아 편리한 시공성을 자랑한다. 취급, 운반, 저장이 용이하며 물류비 등 제반 경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시공 시 절단, 절곡이 쉽게 평평한 구조로 설계, 인터라킹 구조로 어떤 경사면에도 시공이 가능하다. 또 다른 지붕재와 달리 비접착식공법으로 하지와의 공간을 두고 있어 높은 환기성을 자랑한다. 로만클래식, 클레오, 스톤우드 쉐이크, 피아노, 로자본드, 스파니 등 다양한 종류의 금속기와가 있어 다양한 느낌의 지붕 연출이 가능하다.   

 

이국적인 느낌의 스테니쉬 점토기와

중후한 멋이 살아 있는 점토기와
점토기와는 흙을 원료로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 구워낸 기와를 말한다. 시멘트 기와보다 상대적으로 수명이 길고, 강도가 우수하며 색이 바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멋을 뽐내는 이 기와는 단열 성능이 뛰어나 목조주택 시공에 많이 사용된다. 무게가 무거워 충격이나 동해에 의한 파손의 우려가 있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로자 스페니쉬 점토기와는 우수한 내구성과 평활도, 휘어짐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H-카세트 시스템으로 생산하는 코버트 점토기와는 1,000℃ 이상 높이는 공정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도 변형 없이 제품의 형태를 유지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점토기와는 최상의 정밀도와 우수한 내구성, 수분 흡수를 감소시키는 특징이 있다. 용마루기와, 추녀마감기와, 박공마감기와 등 액세서리와 매치해 멋스러운 지붕을 만들 수 있다.    

 

일반 슁글을 중첩해 만든 오크리지 수퍼 이중슁글

지붕자재의 스테디셀러 아스팔트슁글   
아스팔트슁글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시공으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지붕재다. 석유를 원료로 만들어진 이 자재는 가볍고 유연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으며, 주로 단독주택에 많이 사용된다. 단점으로는 자재의 수명이 오래가지 못해 유지 보수가 필요하고, 시간이 갈수록 접착력이 약해져 제품의 훼손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변색 위험도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로자의 아스팔트슁글은 일반슁글, 오크리지 수퍼 이중슁글, 육각슁글, 아머탭슁글이 있다. 일반슁글은 깔끔한 사각형 모양의 슁글로, 지붕 전체를 커버하는 용도는 물론 용마루와 초장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색상과 폭을 보유하고 있어 원하는 디자인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이중슁글은 일반 아스팔트슁글을 중첩해 만든 자재로 지붕의 입체감과 부피감을 살리고 자외선 차단기능과 높은 내구성을 자랑한다.     

김미지 기자  giveme@mediawood.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자#지붕재#금속기와#점토기와#아스팔트슁글#루프데크#루핏프리미엄#단독주택#전원주택

김미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연관 키워드 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