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의 전원 마을에 부드러운 곡선과 따뜻한 색감의 기와로 남프랑스 지중해 연안의 주택 느낌을 살린 아름다운 집이 있다. 전원에서 편안하고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고자 하는 건축주 부부의 바람이 그대로 담긴 집이다. 자녀들이 집에 놀러왔을 때도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도록 넉넉하게 구성한 실내 공간이 인상 깊다.

남유럽의 따뜻한 느낌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로얄 프로방스는 아름다운 곡선 디자인이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전원주택이다. 라임스톤(석회암)과 점토기와의 컬러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현관 포치와 1층의 테라스 부분은 아치 형태로 꾸며 우아한 프로방스 느낌을 연출해낸다. 외벽 마감재로는 건물의 수축 팽창에 따른 크랙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스타코플렉스를 사용했다. 방수성과 통기성이 뛰어나 곰팡이나 이끼 등의 발생을 방지하며, 소음 차단과 단열 성능도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친환경적인 마감재다. 은은하고 차분한 색감으로 조색된 스타코플렉스는 전체 외관과 조화를 이루며 고풍스럽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실내에 들어서면 거실의 한 면을 가득 채운 넓은 창과 커튼 윌이 개방감을 더하고 높은 층고의 느낌을 극대화하는 수직적 요소의 디자인 연출에 압도적인 웅장함이 느껴진다. 친환경 도장인 벤자민 무어 페인트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월넛의 원목 마루와 대리석 복합 타일을 믹스 매치해 전체적인 분위기가 차분하고 멋스럽다. 주방은 화이트 색상의 주방 가구와 파벽돌로 포인트를 주며 세련된 공간을 완성시켰다. 

 주택에서 가장 인상 깊게 다가오는 인테리어 포인트는 단연 웨인스코팅 스타일. 웨인스코팅은 벽에 풍성하고 화려한 입체감을 더해 고급스럽고 클래식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몰딩 기법으로, 밋밋한 벽에 액자처럼 틀을 만들어 엑센트를 준다. 17세기 중세 유럽에서 시작됐는데, 처음에는 단열을 강화하기 위해 나무 패널을 둘렀다가, 점차 고급스럽고 우아한 장식 디자인으로 발전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인기를 끄는 스타일로, 로얄 프로방스 역시, 빌트인(붙박이) 수납장을 비롯한 집안 곳곳을 과하지 않은 웨이스코팅 기법으로 매치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침실 옆에는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작은 시크릿 공간도 있다. 작지만 품위 있고 여유롭다. 월넛의 마루와 같은 색 톤으로 연결되는 계단을 오르면 2층의 공용 공간도 동일한 컨셉으로 이루어진다. 자연스레 이어주는 마감재를 사용해 공간의 연속성을 이끌어내며 구도를 완벽하게 완성시켰다. 전망이 좋은 2층 테라스에서는 티 테이블을 놓아 차 한 잔의 여유도 즐길 수 있다. 해질녁의 따스함과 낭만을 가득 품은 로얄 프로방스, 이 공간에서 휴식과 여유로운 삶이 이어진다.  

로얄 프로방스를 시공한 더존하우징은 주택 건축 전문 기업으로 17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전국에 2,000채 이상의 주택을 시공했다. 주택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감리, A/S까지 정확하고 철저한 운영관리 시스템으로 고객별 맞춤형 주택을 설계, 시공하며 주택 문화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 

1층 도면
2층 도면

건축 개요
대지 위치: 전라남도 순천시
건축 면적: 198.97㎡    
연면적: 280.93㎡  
구조재: 경량목구조-외벽 2×6, 내벽 2×6+2×4, 2층 장선 2×10, 지붕 서까래 2×10 / 기초 - 철근콘크리트 
창호재: 앤썸 캐멀링 시스템창호(1등급)
단열재: 외벽+지붕 - 아이씬 수성연질폼 / 내벽 - 그라스울 R19
외벽마감재: 메인 - 스터코 플렉스에이징 / 포인트 - 라임스톤(천연석) / 기단부 - 화강석(고흥석물갈기) / 포천정 - 적삼목TNG  
지붕마감재: 로자 점토기와 
시공 및 설계: 더존하우징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