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동 전원주택 전경

인천 청라동 청라국제도시에 가면 모던하고 심플한 스타일의 경사 지붕이 시선을 끄는 ㄱ자 모양의 집이 있다. 정방형의 대지 위에 설계된 이 주택은 도로와 인접해 있음에도 개인 공간의 프라이버시를 살려내고 남쪽의 채광이 온전히 유입되어 빛과 바람을 끌어들이는 구조로 설계됐다. 거실의 오픈 천장에서는 가족들 간의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3대가 함께 살아가는 각각의 공간은 서로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넓은 마당이 있는 집에서 3대가 살아가고 있는 인천 청라동 전원주택을 소개한다.

1층 도면
2층 도면

인천 청라동 주택은 정방형의 대지 위에 설계됐다. 본래 주택을 짓기 위한 대지는 주도로가 동쪽에 위치해 있는 땅이었다. 주도로에서 진입하면서도, 건물의 정면과 남쪽의 채광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했다. 때문에 동쪽을 보게 집을 세우거나 주도로에서 건물의 측면만이 보이도록 설계해야 했다. 건물을 설계하고 시공하면서 건축주의 바람을 충분히 반영하고자 했던 건축가는 정면성과 건물의 채광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ㄱ 형태에 커다란 박공지붕을 얹어놓은 듯 설계해 대지의 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집을 만들어냈다.

원목 계단과 철제 난간이 거실의 무게를 잡아준다

도로에 인접해 있는 대지의 특성을 잘 살려 입구에서부터 현관까지 들어오는 길을 길게 설계했는데 덕분에 주택의 분위기는 한층 웅장한 분위기를 내뿜는다. 외부의 시선도 적당히 가릴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개인 공간의 프라이버시도 살려낸다. 경사 지붕이 모던하고 심플하게 보이도록 가볍지 않은 색상을 선택했는데 지붕의 경사를 이용한 공간이 중정의 역할을 해 남쪽의 채광이 온전히 유입되도록 계획했다. 아늑한 실내 환경을 위해 개구부를 내 빛과 바람을 끌어들인 것. 채광에 오롯이 신경 쓴 부분이 드러난다. 외관 재료 역시 오래도록 깔끔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세라믹 패널을 선택했다. 가족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넓은 마당에는 초록의 잔디를 깔아 평화로운 전원주택의 분위기를 이끌어낸다.

타일로 고급스러움을 살린 욕실

이 집에서 가장 중점을 둔 점은 3대가 함께 살아가는 집이라는 것. 1층은 노모와 부부, 2층은 세 자녀들의 방으로 구성됐다. 1층의 침실 공간은 공용 공간과 분리된 동선으로 거실의 소음과 최대한 멀어지도록 배치했으며 노모 방과 부부 침실도 같은 공간에 있지만 서로의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설계됐다. 특히 1층 노모 방은 외부 대지에서 텃밭을 일궜을 때 베란다 창을 열고 데크로 오갈 수 있도록 계획됐다. 2층의 세 자녀 방들은 1층과 분리되어 독립적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족실과 미니 주방이 같이 계획되었고, 방으로 좋은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창의 방향을 잡았다. 집 앞의 한적한 공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트인 뷰를 적극 활용해 배치했다. 자칫 1층과 완전히 분리될 수 있었지만 1층 거실과 2층의 가족실로 이어지는 계단실의 오픈된 공간을 통해 공용 공간에서도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설계됐다.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 방

내부의 공용 공간인 거실과 복도, 계단, 2층의 가족실은 이 주택의 핵심 공간. 현관을 따라 거실로 가는 중앙에 위치한 계단은 외부 창을 통해 그대로 오픈된다. 계단은 짙은 색상의 멀바우가 중후함을, 철제 난간이 묵직함을 주며 함께 어우러지는데, 낮선 이질감이 만나며 새로운 느낌을 주는 오브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낸다. 3대가 함께 생활하는 공간인 만큼 노모와 건축주 부부, 아들, 딸 각각의 개성을 살려 개별 욕실과 방의 분위기를 정돈하고 사용자에 맞춘 마감재 선정이 돋보인다.

채광을 살린 주택 입구

집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개방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거실의 오픈 천정. 높은 층고로 시원한 느낌을 주고 큰 창을 통해 안락하게 햇볕이 스며드는 집 안의 분위기는 건축주가 꿈꾸던 주택의 이미지와 부합되며 자유롭게 활용된다. 여기에 거실 공간은 물론 계단 공간까지 함께 오픈함으로써 서까래 길이감의 변화와 은은한 간접 조명이 만나 독특하고 웅장한 공간으로 새롭게 변모했다. 여기에 화이트와 브라운 톤이 적절하게 배합된 실내 인테리어 역시 밝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해낸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주택 모습

인천 청라동 주택을 시공한 더존하우징은 주택 건축 전문 기업으로 17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지금까지 2,000채 이상의 주택을 시공했다. 정확하고 철저한 운영관리 시스템으로 고객별 맞춤형 주택을 설계, 시공하며 주택 문화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

 

건축 개요
위치: 인천 서구 청라동
연면적: 236.33㎡ (1층 면적: 138.03㎡, 2층 면적: 98.30㎡, 포치: 26.08㎡) 
구조: 경량목구조
창호재: 독일식 시스템 창호
외벽마감재: KMEW <16T> - 클로스 화이트 / 클로스 브라운
지붕마감재: 컬러 강판 
설계 및 시공: 더존하우징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