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건축
자연과 어우러진 건강한 전원주택, 공주시 이인면 도담주택
푸른 나무와 하얀 주택이 조화를 이루는 도담주택 전경.

자연과 어우러진 삶,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 오랫동안 꿈꿔 오던 집 등 각자 다른 이유로 전원주택의 삶을 선택한다. 한 가지 공통점은 건축주의 소망이 담겨 있다는 것. 공주시 이인면에 위치한 도담주택은 건축주의 가치관이 그대로 반영된 집이다. 도담주택이라는 이름도 어린아이가 탈 없이 잘 놀며 자라는 모양을 뜻하는 ‘도담도담’이라는 말에서 따왔다. 공주의 산과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집’ 도담주택을 소개한다. 

 

창에 비치는 전원 속 풍경이 한 폭의 그림 같다.

마을 풍경과 어우러진 ㄱ자형의 집        
충청남도 공주는 예로부터 산천이 아름답기로 유명했다. 조선의 문장가 서거정은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 공주를 다음와 같이 표현했다. “차령 이남에 산천의 맑은 기운이 쌓여서 큰 고을을 이룬 것에는 오직 공주가 제일이다.” 공주의 북부 지역은 차령산맥이 남서로 뻗어 있어 높은 산지를 이루며 남동 지역은 국립공원인 계룡산지괴가 분포하고 있다. 또 중앙에는 금강 본류가 흐르고 있어 그야말로 사방이 산천으로 둘러쌓인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앞뒤로 산과 물이 펼쳐져 있으니 전원주택을 짓기 안성맞춤인 곳이다.   

아일랜드형 주방으로 동선의 효율성을 높였다.

계속 주택생활을 해오던 부부는 자연스럽게 아파트가 아닌 전원주택을 선택하게 됐다. 이왕이면 ‘우리 가족에게 맞는 집’을 지어 살기를 원했다. 사실 도담은 단독으로 지어진 집이 아니라 바로 옆에 위치한 벽돌집과의 조화를 고려해 마치 하나의 풍경처럼 설계된 집이다. 현재 벽돌집에는 건축주의 부모님이 살고 있다고. 이 때문에 시공 전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대개 풍수지리를 고려해 남동쪽으로 집을 짓는데 부모님의 집과 연결되는 도담주택의 경우 바람의 흐름과 마을의 풍경을 막는 모습이 그려졌다. 벽돌집과 자연 두 가지 모두와 조화롭게 하기 위해 대지 형태를 모티브로 주택을 비틀어 연결된 형태를 만들었다. 그렇게 벌어진 ㄱ자형태의 정남형 주택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세면대 아래 수납공간을 두어 군더더기 없는 세면 공간을 완성시켰다. 


가족 구성원에 맞춘 간단명료한 공간 구성
주변 산과 어우러져 집 자체가 풍경이 되는 도담주택의 외관은 최대한 화려함을 배제하고 흰색 컬러로 깔끔함을 살렸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곳곳에 나 있는 큰 창. 벌어진 ㄱ자형태의 구조 덕분에 햇빛을 더 잘 받을 수 있게 된 도담주택은 여러 개의 큰 창을 두어 자연을 가득 담을 수 있도록 했다. 
가족에게 꼭 맞는 집을 짓고자 했던 건축주는 생각나는 대로 설계에 대한 희망사항들을 메모해 두었다가 문서로 만들어 설계자와 함께 의논했다. 덕분에 건축주의 가치관이 도담주택에 녹여졌다. 내부 인테리어는 가족 구성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철저하게 공간을 구분시켰다. 복잡하고 짐이 많은 공간보다 심플하고 명료한 공간으로 꾸며졌다.

2층 다락에 있는 놀이 공간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 놀 수 있는 도담의 숨은 포인트다.  

1층에는 반려견의 공간과 주방, 거실, 다이닝룸이 있고 2층에는 방과 드레스룸, 테라스를 두어 생활 공간을 확실하게 분리시켰다. 또 작은 다락을 만들어 놀이 공간과 스포츠 클라이밍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1층 거실은 가족들이 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만들었다. 원목과 화이트 컬러를 이용해 넓고 따뜻한 분위기를 완성시켰다. 특히 남향의 큰 창은 정원을 한눈에 내다 볼 수 있어 확 트인 시야를 확보해준다. 메인 무대 같은 큰 주방은 중간에 아일랜드 식탁을 두어 수납공간을 늘리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2층 위쪽 공간이 뚫려있어 창을 열어두면 시원한 바람이 방안 가득 들어온다. 

2층의 공간 또한 효율적 순환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계단, 화장실, 세면대, 드레스룸, 방 다시 계단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구조는 효율적인 동선을 만들어준다. 또 각 방 상단에 빈 공간을 만들고 그 위에 실링팬을 설치해 공기의 효율적인 이동이 이루어지게 했다. 덕분에 에어컨이 한 대뿐이지만 모든 공간에 바람이 골고루 잘 통한다. 2층 화장실은 목욕 공간과 세면 공간을 분리시켜 가족들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눈에 띈다.    

 건축 개요
대지 위치: 충청남도 공주시 이인면
연면적: 122.42㎡ 
구조: SIP
외장재: 스타코뿜칠(EPS 1종4호, 50T) / 현관 옆 - 리얼징크
내장재: 실크벽지, 국산타일
바닥재: 강화마루
창호재: 독일식 시스템 창호
단열재: SIP(구조용 단열 패널) EPS 2종 3호
설계 및 시공: ㈜HB로이건설

김미지 기자  giveme@mediawood.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하우스#도담주택#단독주택#전원주택#집짓기#패시브하우스

김미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연관 키워드 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