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은퇴하는 연령대가 빨라져 '노후준비'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은 불투명하다.그렇지만 늘어난 수명만큼 준비를 잘해야 인생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다. 잘 숙지해서 고령화사회 제대로 준비해야 좋다.

연금보험 자세히 알아보니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매년 일정 금액을 내야 한다. 넓은 의미로는 여러 보험사고 때문에 연금을 주게 되는 것이다. 반면 좁은 뜻을 보면 공무원연금이 되는 것이다. 의료·산재·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 사회보험으로 불린다. 도입시기는 1994년이다. 개인연금에 가입하고 싶다면 만 20세를 넘어야 한다. 저축 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한다. 연금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 △종신연금 등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목적에 따라 차이가 난다. 퇴직수당, 퇴역연금 등 여러 가지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비교해보자

연금상품은 두 가지로 나뉜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에서 유리하다. 매년 최대 66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연금 수령 나이는 만 55세다. 연금저축보험을 들면 좋은 사람은 자영업자 및 직장인 등이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수령에 좋다. 또한 연금 받는 나이는 만 45세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 이용자나 연말정산 미대상자에게 추천한다. 특히 주부나 학생은 연금보험이 더 유리하다. 최근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보험상품이 출시됐다.

▲(출처=픽사베이)

연금보험 얼마 내야해?

연금보험 납입액은 사용자의 자유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르다.따라서 매월 얼마를 납입할건지 각자의 형편에 따라서 정해야 한다. 이후 나중에 받을 연금을 계산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금액을 서비스를 이용 가능 하다. 계산 할 수 있는 따라서 미래에 수령할 연금을 계산할 때 우선 얼마를 낼지 생각하자. 이후 '몇년 동안 모을 것인지'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후 연금 받을 시기를 결정한 이후 연금보험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