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김현우 기자] 마석가구공단 이전을 두고 남양주시와 주민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공단이 이전할 지역인 진접읍 주민들이 환경오염을 우려하며 공단 진입을 반대하기 때문이다.

마석가구공단은 남양주시 화도읍에 위치해 있다. 약 20만 평 부지에 300여개의 생산업체와 50여개의 가구서비스업체, 100여 개의 가구브랜드가 입주한 국내 최대 규모 가구단지다.

그러나 규모가 큰 만큼 사건사고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철 불법소각 관련 환경민원이 대부분으로 지난 10년간 무려 1만4000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특히 공단 옆에 위치한 4300여 세대 규모 대형 아파트 단지의 입주가 이뤄지기 시작한 2018년 이후 관련 민원수가 더욱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탓에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지난해 10월 마석가구공단을 찾아가 입주업체들이 소각로를 자진철거 하게끔 가구공단 관계자들과 협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마석가구공단 자체가 정상적인 절차를 밟은 산업단지가 아닌 영세업체가 모여서 형성된 지역인 만큼 시의 지속적인 통제가 어려워 일회성 해결책에 불과했다.

이에 남양주시는 민원의 해결과 민선 7기 최대 공약인 ‘자족도시건설’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첨단가구복합산업단지’를 오는 2022년까지 진접읍 부평리 일대에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남양주시는 마석가구공단 입주 업체 255개에 입주 의향 조사를 실시했고, 171개사의 동의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진접읍 주민들은 공단 진입을 강하게 반대했다.

진접읍 주민들은 △국내 유네스코 생물권보존지역 5곳 중 하나인 광릉숲 주변에 소각로를 설치하는 가구 생산업체가 들어오는 것은 환경오염과 화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인근에 소방서가 없어 광릉숲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25km 떨어진 남양주 소방서에서 출동해 도착하기까지 45분가량 걸려 화재 초기 진압이 어려운 상황이라 주장했다.

또 △수입목재에서 부화한 해충이 광릉숲에 번식할 경우 생태계를 파괴할 가능성이 있으며 △30억 원을 들여 조성한 광릉숲 산책로 옆에 가구단지 유치할 경우 단속이 어려운 새벽시간에 불법 폐기물 소각을 원인으로 하는 미세먼지와 공해로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 산책로를 만드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결국 세금을 낭비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공단 진입을 반대했다.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지면서 정치권도 반대 의견에 힘을 보탰다.

지난 8월 29일 국립수목원에서 열린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위원회(위원장 이화순 경기도 행정 2부지사)는 광릉숲의 특수성을 고려해 남양주 첨단가구단지 조성사업 입지선정에 대한 재검토를 권고하고, 의결된 사안을 시와 심의기관에 공문으로 전달했다.

이날 이화순 위원장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광릉숲을 지켜야한다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관리위원회를 통해 광릉숲을 보전하기 위한 좋은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광릉숲 보전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마석가구공단 이전 반대 여론에 힘이 실리고 있지만 해당 논란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가 진접읍 부평리 첨단가구복합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현재 타당성 조사에 대한 최종 납품을 기다리고 있으며, 올해 말쯤엔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온 이후 첨단가구복합산업단지와 관련한 시의 방향이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일각에선 시가 산업단지 조성을 강행하고 있다고 말하는데, 절대 강행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타당성 조사 이후엔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주민의견을 청취하는 단계를 거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