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82세가 되면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은퇴 시기가 빨라져 '노후준비'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정확한 방법은 알려지지 않았다.그러나 수명이 늘어난 만큼 노후를 잘 준비해야 멋진 황혼을 맞을 수 있다. 잘 알아보고 고령화사회 제대로 준비해야 좋다. 노후 준비에서 꼭 필요한 연금보험 및 연금저축보험을 비교해보자.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기간을 정한 후 해마다 일정 금액을 내는 상품이다. 넓게 봤을 때 여러 가지 보험사고로 인해 연금을 주는 것이다. 반면 좁은 뜻으로는 공무원연금을 의미한다. 의료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에 이어 '4대보험'이라고 불린다. 1994년부터 시행됐다. 개인연금 가입 대상자는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더불어 저축을 10년 이상 해야한다. 납입한 금액은 만 55세가 되고 나서 확정연금 혹은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목적에 따라 차이가 난다. 퇴직일시금, 퇴직수당 등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연금보험 얼마씩 내야할까?

연금보험 납입액은 정해져 있지 않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달라진다.따라서 매월 얼마를 납입할건지 자신의 형편에 따라 정해야 한다. 이후 예상 연금 수령 금액을 계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서비스를 쓸 수 있다. 계산을 해보는 따라서 나중에 받을 돈을 계산하기 전에에 매월 납입할 보험금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후 몇년 동안 모아야 할지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금 수령 시기를 결정하고 나서 연금보험 상품을 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