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미세먼지의 계절이 돌아왔다. 가을이 본격화되면서 이달 말들어 수도권을 비롯한 곳곳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며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를 시행한 지역도 있다.이에따라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하는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상태 진단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하여 우리나라보다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데 해당 플랫폼은 그 기준에 부합하여 미세먼지 농도와 노출시간을 연계하여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적절한 외출 가능 시간과 환기 시간을 알려준다고 한다.

또한 이 플랫폼의 경우 캐스트라고 하여 사용자들이 미세먼지와 관련된 정보를 서로 공유하여 보다 나은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해당 플랫폼 기술을 카페나 키즈카페 그리고 병원과 같은 곳에서 적용한다면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들이 머물고 있는 공간의 미세먼지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도와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환기도 하면 안되고 외출도 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주)에코플레이의 담당자는 "미세 먼지가 나쁜 날에도 환기 타임이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에코캐스트 플랫폼은 사용자가 언제 외출이나 환기를 하는지 좋은지에 대하여 검토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 홈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언제가 좋은지 진단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자신이 관심 있는 장소를 등록하면 바로 메뉴화면을 통하여 미세먼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가 얼마나 심한지에 대하여 서로 공유가 가능한 플랫폼을 만듦으로써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자신이 가려고 하는 곳의 대기 상태를 알고 대처할 수 있다. 에코캐스트상에서 바로 지도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이 공유해준 정보에 대하여 대처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대응을 통하여 미세먼지에 있는 여러 가지 유해한 성분으로 부터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이끌어 나가게 하는 것이 공기상태 진단 플랫폼인 에코캐스트의 목표다.

이런 기술을 통하여 세부적인 지역의 공기 상태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이 가고자 하는 장소의 대기 상황을 알고 보다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에코캐스트는 스스로 환경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아이를 만들기를 실천하는 것을 모토로 운영중인 회사다. ICT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환경 관련 교육과 기술 서비스를 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이 서비스를 런칭한 에코캐스트는 환경 공학을 전공한 이미영 대표가 국립환경연구원에서 연구를 하다가 시작한 기업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방과후 교사 일을 하던 중에 시작했다고 한다. 자지단체의 사회적기업과 관련한 행사에서 다수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환경오염 공감 컨텐츠를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2018년에는 2018 대한민국과학대전'에 참여해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는 나무심기 증강현실 프로그램 체험 행사를 하기도 했으며 미세먼지 유입 확인이 가능한 AR 티셔츠를 개발하여 소개하기도 했다.

이 티셔츠는 입고 있는 사이에 미세먼지가 검출되면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미세먼지가 호흡기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는지 보여준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다. 플랫폼 사업 이외에도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생들을 상대로 이미 환경관련 교육을 하고 있다.

에코캐스트가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로는 언더더씨 와 언러더리버와 같이 강과 바다의 오염에 대한 것을 교육해주는 것들이 있으며 별도의 체험존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공기상태 진단 플랫폼을 런칭한 에코캐스트의 담당자는 "이번 공기상태 진단 플랫폼 런칭을 통하여 컨텐츠를 보다 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코캐스트는 유치부 부터 시작해서 부모교육 그리고 시니어 대상 교육까지 교육경험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강사진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 오염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도 가지고 있다. 지구온난화나 수질오염 그리고 부모교육과 같은 자체콘텐츠를 가지고 있으며 자 외에도 여러 가지 환경 교육이 가능하다.

종합환경연구기관인 국립환경과학원에 재직하였던   前연구원과  前전문위원이 現엄마가 되어 만든 창업팀으로 이후 영입된 전문가들도 전부 엄마 아빠로 영입이 되어 환경과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 아빠의 마음으로 다양한 환경 캠페인, 교육 콘텐츠,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