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를 준비한다면 한 번쯤 맛보게 되는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해 영양학적 이점으로 발달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부터는 '곡물의 왕'이라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귀리 효능이 유명해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귀리 효능, 변비 및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혹은 체중감량에 좋은 음식이다. 통곡물에 해당하는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증진시켜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100g당 약 320Kcal로 곡물 중 열량은 가장 낮지만 영양은 많아 다이어트 시 많은 영양과 에너지를 공급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게다가, 귀리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 개선에도 좋아 당뇨 식단에 많이 참고한다.

▲(출처=픽사베이)

귀리우유, 과다 섭취는 금물!

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까지 불려도 된다. 불려 놓은 귀리는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불에 10~15분 간 볶는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어주면 아이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로 삼시 세끼를 다 채우기 보다 대용식으로만 이용해야 한다. 만약, 귀리를 1일 권장량보다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이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