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은 단어 그대로 사람이 잘 때 갑자기 호흡이 멈추는 질환이다.

호흡이 멈추는 이유는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에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자면서 호흡에 방해가 되면 머리에 산소가 없어지기 때문에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또 수면무호흡증이 방치된다면 신체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노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있다.

잘때 호흡이 안되는 까닭과 코골이를 없애는 양압기를 알아보자.수면무호흡증의 대표 증상은 코골이 증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 고는 습관이 있어 자각이 힘든 증상이다.

그러나 수면 중 코골이는 호흡이 정상적으로 힘들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코를 심하게 골 경우 수면 중 무호흡이 있을수도 있다.

또 잠을 자면서 숨을 마음대로 쉬지 못해서 숨을 쉬려고 뇌가 무의식적으로 각성을 일으키면 피로가 누적돼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그러므로 몸에서 피로감을 느끼고 충분히 수면을 취했어도 심하게 피곤하다면 수면 중 무호흡을 의심하자.

한편 수면무호흡증일 경우 일어났을 때 입 안이 심하게 마를 수도 있다.

수면 중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을 벌리고 자서다.

잠 들때 입을 벌릴 경우 코 속이 좁아지면서 코를 골게 되며 혀가 풀리게 되면서 호흡에 방해가 생긴다.수면무호흡증 발생 이유는 많은 것이 있으며 요즘에는 수면무호흡증 자기체크를 해서 본인이 알아보는 것도 가능하다.

먼저 한 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음주량까지 많게 되면 목에 있는 근육이 이완작용을 통해 기도가 막히게 된다.

음주로 인한 기도협착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술을 끊은 다음 경과를 지켜봐야 한다.

또한 1년 이상 담배를 필 경우 담배의 성분들이 상기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기도 위 쪽에 있는 염증은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힘들어지고 충돌을 부르기 때문에 마찰해서 소리가 나게 된다.

해당 소리가 바로 코골이다.

만약 살이 찐 사람은 몸에 쌓인 체지방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이 오게된다.

체중이 늘면 목에 살이 쪄서 몸 안에 누적된 체지방이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것이다.

한편 턱이 작고 좁은 사람이나 갱년기가 있으면 조심해야 한다.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은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기도를 넓히는 것이다.

장치를 통해 치료하므로 수술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양압기를 착용하면 일부 부작용이 따른다.

마스크를 제대로 안 쓸 경우 눈의 충혈을 부르게 된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안구가 마르게 되고 결막 및 각막의 손상을 부른다.

따라서 양압기를 사용할 때 제대로 된 방법으로 써야한다.

또 양압기를 쓰게 되면 코 속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지면서 코가 막히는 원인이 된다.

또한 구강이 건조해지고 마스크를 쓸 때 오는 호흡곤란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반면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은 해부학적인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트이게 하는 수술이다.

기도를 건드리는 대신 혀의 부피를 줄이거나 입천장을 수술해서 기도를 트이게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