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운동운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운동이라는 것을 해볼까하는 초보들은 쉬워보이는 필라테스에 관심을 갖는다.보다 탄탄하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이 많다.

필라테스는 조세프 필라테스가 수용소에 수감됐을 때 포로수용소에 있는 사람들의 건강을 유지하려고 만들어낸 것이다.

동서양의 신체운동을 응용해서 합친 것이고 한 가지 동작이 반복된다.

필라테스란 다양한 운동기구를 이용하는 운동이지만 요즘들어 전신을 이용하는 방식과 마사지볼, 폼롤러를 이용하며 보다 간편하게 '홈트'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필라테스와 요가를 함께하는 연예인들이 SNS에 글을 올리면서 요가와 필라테스를 비슷한 운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차이를 모를 경우 필라테스와 요가가 온 몸을 이용하므로 유사해보여서다.

실제로 두 가지 모두 신장성 수축이 원리다.

또 필라테스와 요가는 호흡을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필라테스와 요가는 같은 운동으로 보면 안되고 효과도 다르다.

먼저 필라테스 유래는 기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구력과 근력을 키울 수 있다.

연속적인 성격을 띄며 계속 반복을 해서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요가같은 경우 스트레칭과 호흡, 명상이 함께 결합돼 있는 심신을 수련하는 방법이다.

보통 매트를 깔고 전신을 이용하며 필라테스 유래는 근력을 키우지만 요가를 하면 몸이 유연해진다.보통 필라테스의 유래는 기구 필라테스·맨몸 필라테스로 나눈다.

기구로 하는 필라테스의 유래는 리포머와래더배럴, 체어, 보드, 캐딜락 등이 있는데 기구에 따라서 효과도 달라진다.

따라서 기구의 특징을 알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캐딜락 같은 경우 침대같은 좁은 곳에서도 운동을 하도록 만들었으며 할 수 있는 동작이 90개다.

앉아있기 불편한 사람과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같이 남녀노소가 기초체력을 올릴 수 있고 재활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운동 강도를 조절 가능하다.리포머를 보면 스프링, 당길 수 있는 끈이 달렸으며 코어와 근력을 강화할 수 있고 유연성 향상에도 좋다.

또한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줘서 다이어트를 돕는다.폼롤러로 하는 필라테스의 기원은 폼롤러를 사용해 모두가 배울 수 있다.

가장 먼저 매트에 엎드린 후 양팔을 머리쪽으로 쭉 뻗는다.

그 다음 폼롤러를 손목 아래에 놓고 양 쪽 엄지를 세워준다.

이대로 하체에 힘을 준 다음 숨을 내쉰 상태로 천천히 폼롤러를 몸쪽으로 굴리면서 몸을 들어주면 된다.

이 때 허리가 굽혀지거나 어깨가 접히지 않도록 자세를 잘 잡아야 한다.

이후 숨을 들이마시고 다시 뱉으면서 천천히 다시 내려온다.

폼롤러를 바닥에 놓는 동작도 있다.

먼저 폼롤러를 바닥에 두고 천장을 보고 누워준다.

머리는 폼롤러 위에 있어야 한다.

이후 양 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팔꿈치는 구부리고 앞으로 누르고 뒤쪽으로 당겨야 한다.

그 다음 끌어내린 폼롤러가 엉덩이 옆쪽까지 내려오면 같은 동작을 반복해주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