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많은 회사 중 중소기업은 비교적 많은 사람이 가고싶어 하는 대기업보다 연봉이 적다. 이런 상황에 따라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은 자신의 집을 구하려고 저축을 하곤 한다. 그러나 다양한 중소기업으로 출근하는 청년들이 주목해야 할 것이 나만의 집을 갖는 가능성이 높아질 나만의 집을 갖는 가능성이 높아질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이다. 이러한 청년 전세자금은 잘 알고 있듯이 은행에서 그러나 주택도시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같은 정부와 관련된 기관에서 보증을 서줘서 대출 시 금리가 낮다. 이런 이유로 자기가 중소기업에 다닌다면 도전해보자. 또한 이 제도는 정부가 보증을 해줘서 금리가 낮아서 다양한 조건에 맞아야 자금 빌릴 수 있다. 게다가 중소기업에 출퇴근 중인 사회초년생이 널리 알려진 전세자금을 대출 받고자 하기엔 제약을 받는 경우가 있고 다른 대기업에 비해 연봉도 낮아 보통의 대출 받을 수 있는 비중이 적은 것이다. 이런 일이 없으려면 앞서 언급한 청년전세자금대출을 신청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와 자격, 금리, 한도, 이용기간 등은 어떻게 알아보는 걸까? 꼼꼼히 살펴보자.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내 집마련의 꿈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의 대상은 일단 만 34세 이하로 3,500만원의 연소득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이 조건에 충족한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신청이 가능 하다. 그리고 군대를 다녀온 남자라면 나이제한이 만 39세로 늘어난다. 여기에 맞벌이 부부는 오천만원 이하의 총소득이면 가능한데 만약 혼자여도, 맞벌이를 하고 있는 부부도 임차 전용면적85㎡이하인 것이 필수다. 그리고 이것은 개인 심사를 통해 대출 한도가 정해지는데 임차보증금의 80%이내에서 1억원을 넘을 수 없다.

▲(출처=픽사베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절차는?

서류준비가 완료됐다면 은행 대출은 가능한지 된다면 한도는 얼마인지 알아야한다. 그 다음 집을 알아보는데 거주할 집을 정하게 됐으면 5%의 계약금을 내고 계약서에 써진 계약 내용은 임대인이 임차인의 전세자금대출에 협조한다는 것과 만약 대출 승인에 실패하면 계약금 반환을 조건없이 하겠다는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이후 임대차 계약서에도장과 확정일자를 정하고 그 후 은행의 심사만 기다리면 된다. 이 심사는 대부분 2주안에 끝난다. 또 대출 기간은 2년이고 4회까지 연장 가능하며 최장 10년까지 가능한 셈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