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지구상에 살아가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것들은 살려면 수분을 채워넣기 위해 물을 마신다.

자연스럽게 이용했던 물이지만 현재 더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따라 체내 활성산소를 배출해 준다는 물, 아토피를 낫게한다는 물 등 몸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물들이 관심을 끈다.

수많은 제품으로 나온 물 중에서도 특히 탄산수는 익숙한 물이 됐다.

이 탄산수는 바로 마셔도 좋고 각종 과일이나, 음료, 시럽을 섞어 마셔도 좋다.

그리고 체중조절을 하는 이들은 탄산수를 자주 마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사이다나 콜라처럼 톡톡 튀고 청량감이 넘치지만 일반 생수와 같이 열량은 없는 편이라 사이다가 생각날 때 마셔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이다.

평범해 보이는 물인 탄산수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우리에게 이제 익숙한 탄산수는 물 속에 이산화탄소가 녹아서 이온화된 물을 일컫는다.

오랜 세월 탄산수는 화산 속 암반층을 통과하면서 토양 안에 있던 이산화탄소가 녹아 미네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천연 탄산수와 가공으로 이산화탄소를 집어넣은탄산수로 나뉜다.

먼저 천연 탄산수의 경우 샴페인과 같이 기포가 작고 오래 유지되지만 인공탄산수의 경우 기포가 큰 편이며 오래 유지는 힘들다.

요즘은 탄산수는 설탕의 과잉 함량과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 콜라 및 사이다의 톡 쏘는 탄산음료수의 대체음료로 주목받고 있다.

▲(출처=크라우드픽)

탄산수가 몸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을 낳는다.

먼저 탄산수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아예 물 대신 오직 탄산수로만 수분을 보충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물론 탄산음료와 달리 열량도 없고 당분도 없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순 있으나 탄산이 있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탄산수를 자주 마시게 되면 이산화탄소 있는 가스 때문에 위에 부담을 주면서 위염이나 위궤양, 아니면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날 수 있고 치아 부식과 같은 손상을 볼 수 있으니 경험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탄산수로 세안을 할 때에도 피지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오랜 기간 계속 이용하면 산성 성분으로 인해서 피부가 자극을 받고 이 때문에 피부가 울긋불긋 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