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소기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은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 퇴직금 등 금전에 대해서 도움받기가 힘들다. 이런 상황에 많은 도움을 주는'노란우산공제'를 알아보자. 노란우산공제 의미는 소기업, 소상공인이 처한 나쁜 일을을 미연에 방지하고 번창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여한 공적인 공제 제도다. 하지만 하나씩 뜯어보면 좋은 점도 분명 있지만 손실이 생기기도 한다. 노란우산공제 활동 요악과 함께 가입 조건, 장단점을 소개한다.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보험을 이용해 질병이나 상해, 산재 등으로 인한 후유증, 상해사망 시 월 부금액 최대 150배로 보상받을 수 있으며, 연 납입금액 대비 기존 소득공제와 별도로 최대 삼백만원 추가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공제는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을 하며,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법규에 근거한다.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007년 출범식 후 노란우산공제를 본격적으로 활동했다.

▲(출처=픽사베이)

노란우산공제의 장점과 단점은?

노란우산공제의 좋은점은 부담되지 않는 금액을 납부해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어다는 것인데, 매달 5~70만 원까지 만원단위로 납부해서 연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것이 가능하다. 아울러 시중은행보다 노란우산공제가 이율이 높고 큰 돈을 마련 할 수 있고 금리 또한 낮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 가입이 12개월 정도 지나 더이상 연체가 없을 때 가능하고, 그리고 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빼고 난 후 90% 중 적은 금액이다. 또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때 장점이 있는데 제일 큰 혜택으로 꼽히는 것은 가장 적은 돈으로 사업에 실패해도 압류는 없다는 것인데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의 관여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은 중간에 해지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 해지 이유가 폐업 등이 아닌 노란우산공제 해지 시 그동안 받은 소득공제를 다른 소득으로 봐서 이런 이유로 종합소득세는 원천징수가 되고, 결국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1년 이상 납부 금액을 연체하거나 부정으로 공제금을 사용하면 노란우산공제 해지가 강제로 이루어 질 수 있는데, 노란우산공제 부정수급자의 경우는 일반해약환급금의 80%만 지급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