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시작할 때 정부 지원 받으면 금방 차릴 수 있어… 나만의 회사 소호사무실 어떻게 고를까
상태바
1인기업 시작할 때 정부 지원 받으면 금방 차릴 수 있어… 나만의 회사 소호사무실 어떻게 고를까
  • 강이태 기자
  • 승인 2019.12.03 0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2019년에 들어서자 실업률이 계속 오르는 추세다. 이로 인해 창업을 준비하거나 프리랜서를 선택하게 됐다. 정부도 다양한 창업 지원 정책을 제시하면서 창업을 하는 것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1인 기업을 차려도 일할 곳을 찾는 것은 또다른 과제다. 요즘 1인사무실이나 소호사무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청년창업은?

어떤 회사를 차려야 할 지 모르겠으면 여러가지 지원을 받는 것이 좋다. 우선 '청년 창업 사관학교'는 창업 계획을 수립해주면서 모든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청년창업 사관학교 신청 시 창업공간 제공 및 제작비 지원도 가능하다. 우수 졸업자 같은 경우 추가 지원금을 받게된다. 한편 청년기술 창업교실을 보면 창업을 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비는 전액무료며 점심도 주기 때문에 비용을 아끼게된다. 또한 회사를 세울 때 사무실을 구하지 못했으면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에서 사업화를 지원받은 다음 시설 이용이 가능하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위치는 서울을 포함해 전국에 있어 가까운 장소를 찾아보자.

소호사무실이란?

청년창업이 유행하면서 1인사무공간인 소호사무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소호사무실의 뜻은 'Small Office Home Office' 를 줄인 말이다. 소규모 사업장을 뜻하고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적합한 사무실이다. 보통 창업을 하면 주소지로 집을 쓰지만 필요에 따라서 다른 장소를 입력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업자 등록 때문에 비상주 사무실이 필요한 창업주는 소호 사무실을 쓰는 것이다. 더불어 소호사무실을 사용하기 좋은 직종은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거나 프리랜서 웹디자이너, 웹 마케터등이 있다.

소호사무실 장점

1인사무실은 보통 역세권에 위치해 오가기 편하단 장점이 있고 주차장도 잘 구성돼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과 자가용을 타고 다니기 딱 좋다. 또 소호사무실을 이용하면 경제적인 이점도 있다. 우선 인터넷이나 와이파이, 복사기, 인쇄기 등 일 할 때 사용하는 물건들이 사무실 안에 있기 때문에 구입할 필요가 없다. 또한 계약 기간도 짧다.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은 년 단위로 계약을 하며 적어도 6달은 빌려야 해서 임대료가 비쌀수밖에 없다. 그러나 소호사무실은 한 달 단위로 대여할 수 있다.

소호사무실 고르기

소호사무실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방음부터 확인해야 한다. 또한 사무실 안에 비치된 책상이나 의자의 상태를 봐야한다. 만약 온라인 업무를 주로 보는 사람이라면 인터넷과 와이파이의 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만약 우편 업무가 많으면 우편물 관리 서비스가 있는 소호사무실을 골라야 한다.

강이태 기자   ekdudgg@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