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로 찾아오는 '백내장'…시야가 뿌옇고 흐릿하다면?
상태바
노화로 찾아오는 '백내장'…시야가 뿌옇고 흐릿하다면?
  • 강이태 기자
  • 승인 2019.12.0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백내장은 노인성 안질환 중 하나다. 특정 원인이 없어도 나이가 듦에 따른 노화로 인해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면서 나타나는 안질환이다. 우리 눈의 수정체는 카메라 렌즈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같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빛이 안구로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돼 물체가 겹쳐보이거나 여러개로 보이는 등의 백내장 증상이 나타난다. 백내장 증상으르 치료하기 위해선 주로 수술을 통해 치료를 진행한다. 노화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더 많지만 외상, 당뇨병 등의 다른 원인들도 있다. 이 경우, 진행이 빠르다.

백내장 초기증상

에서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시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평소보다 눈앞이 뿌옇게 보이고 물체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고, 겹쳐보일 수 있다. 눈부심 증상이 찾아오면서 빛을 보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고 증상이 더 안좋게 악화되면 눈동자가 혼탁하게 변하는 것을 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백내장 증상을 방치하면 안통, 두통 등의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백내장 치료법, '수술적 치료 진행'

백내장 치료방법의 대부분의 방법은 수술이다. 수술방법은 혼탁해진 수정체 제거 후 환자에 따라 그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수술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된다. 백내장 수술은 합병증 발생 빈도가 낮아 안심하고 받을 수 있다. 백내장 수술을 함으로써 노안 증상이 완화되진 않기 때문에 돋보기가 필요할 수 있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

백내장은 대부분은 노화로 인해 나타난다. 따라서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된다. 대표적으로, 당근에는 비타민A와 카로티노이드가 있어 눈의 노화를 방지하는 음식이다. 또한, 아보카도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E가 풍부해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아로니아, 블루베리 등이 있다. 음식으로 챙격먹기 힘든 상황이라면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강이태 기자   ekdudgg@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