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유발하는 수면무호흡증 증상, 정밀진단 후 치료 받아야
상태바
수면장애 유발하는 수면무호흡증 증상, 정밀진단 후 치료 받아야
  • 강이태 기자
  • 승인 2019.12.05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의 의미는 수면 중 일시적으로 숨이 멎었다 이어지는 질환이다. 숨이 멈췄다 쉬어지는건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에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잘때 숨을 제대로 못 쉬면 머리에 들어오는 산소가 없어서 몸이 피로해져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게 되면 나이가 남들보다 빨리 들고 혈관을 막기 때문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원인과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수면무호흡증 만성피로 불러

수면무호흡증을 가장 알기 쉬운건 잘때 코를 고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 고는 습관이 있어 질병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수면 중 코골이는 제대로 된 숨쉬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코를 심하게 골 경우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한다. 또 잠을 자면서 호흡이 자신의 마음대로 안돼서 산소를 마시기 위해 뇌가 각성을 일으킬 경우 피로가 사라지지 않아 만성피로가 생긴다. 따라서 몸에서 피로를 잘 느끼며 많은 시간 잠을 자도 피곤해서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면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한편 잠을 잘 때 숨을 못쉬면 일어났을 때 입안이 심하게 건조할 수 있다. 잠을 잘 때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이 벌려진 채 수면을 취해서다. 입을 벌리고 자면 비강 통로가 좁아져 코를 골게 되고 혀가 풀리게 되면서 호흡을 방해하게 된다.

▲(출처=픽사베이)

양압기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니..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크게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를 주입하는 마스크며 이것을 통해 숨을 쉬게 하는 방법이다. 장치를 통해 치료하므로 수술은 따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양압기를 착용할 경우 몇가지 부작용이 생긴다. 마스크 쓰는 방법을 모를 경우 공기가 들어가 눈이 충혈된다. 또 눈이 밤새도록 공기의 압력을 받아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으며 각막과 결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착용하면 방법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또 양압기를 쓰게 되면 코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져 코가 충혈될 수 있다. 이 외에도 구강 건조감, 목이 마르는 등의 부작용이 있다. 한편 기도확장수술은 해부학적인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넓히는 수술이다. 기도를 건드리진 않고 혀의 부피를 줄이거나 입천장을 움직여서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강이태 기자   ekdudgg@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