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폴댄스, 요가, 스피닝 등 많은 운동들이 나오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운동방법을 말하라 하면 대개 피트니스을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헬스장에서는 런닝머신 등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할 수 있어 좋은 실내운동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분명하게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기 위해 헬스장 운동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휘트니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전문 PT(Personal Training)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겠지만 수강료가 비싼 편에 속한다.

가격적인 면에서 전문 트레이닝을 받기엔 제약이 많을 것이다.

무리없이 운동을 하고 싶다면 휘트니스 운동순서 등에 대해 알아본 후 가는 것이 좋다.앞서 해야 할 운동은 근육의 이완을 돕는 스트레칭이다.

대체로 스트레칭을 가볍게 생각하는데, 스트레칭은 꼭 해줘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강도 높은 운동을 하기 전에 무리없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워밍업 운동을 해야 한다.

빨리 걷기 정도의 강도로 가볍게 1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운동의 목적에 따라 순서가 나뉜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무산소 운동인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반대로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해주고 근력운동을 하면 된다.

근력운동은 대근육, 소근육 순으로 하는 것이 좋다.

대근육 운동을 하면서 대근육을 자극하게 되면 소근육 역시 자연스레 자극되기 때문이다.

대근육 운동 종류에는 우리 몸에서 큰 근육을 담당하는 하체, 등, 가슴 운동이 있다.

마지막 단계로 근육완화를 위해 스트레칭을 하면 된다.근력운동에는 대표적인 운동 다섯 가지가 있다.

5대 근력운동은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스쿼트, 바벨 숄더프레스, 바벨로우다.

스쿼트를 하면 허벅지에 자극이 가며 하체 근육의 부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스쿼트를 하는 방법은 허벅지가 무릎과 수평이 될 때까지 앉았다가 서야 한다.

데드리프트란 운동은 바닥이 아니라 랙에서 바벨을 들어올리고 서서 내렸다 들었다 반복하는 운동이다.

그때, 하체로 바벨의 무게를 버티며 느린 속도로 내려가고 자세를 유지하다가 빠르지 않게 원자세로 돌아와야 한다.

벤치프레스란 벤치에 누운 상태에서 기구를 중력의 반대쪽으로 밀어내는 운동이다.

가슴근육의 발달을 도와준다.

바벨 숄더프레스 역시 가슴과 어깨를 자극하는 운동이다.

벤치에 앉고 정수리 위로 덤벨을 들어 모아 팔을 펴야 한다.

바벨로우는 바벨을 이용해 로잉하는 운동이다.

바벨로우의 자세는 무릎을 살짝 굽히고 45도 정도 상체를 숙이고 바벨을 하복부 쪽으로 끌어당기며 하는 운동이다.

그러나.

근력운동 시에는 분명한 자세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는 습관이 들면 오히려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헬스장 첫 날 안내를 받을 때 전문가에게 처음부터 자세를 물어봐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