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항
이 실험보고서는 뉴질랜드 라디에타 소나무와 북미 목재류의 비교 연구서로 기계가공 및 그에 관련된 기계성에 관련된 보고서이다.

본연구는 뉴질랜드 산림 연구 학회가 캘리포니아 버를리대학협 력으로 실시 했습니다.


일련의 포괄적인 시험으로 비교의 원리가 형성되었습니다.
당 시험은 미국 재료 시험 협회(ASTM,American Society forTesting and Materials)의 방법을 이용하여 목재의 기계 가공및 그에 연관된 기계성을 평가하도록 고안 되었습니다.

본 시험은 목재의 합판화, 몰딩, 목공품 제작 .및 가구 제작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특별히 선택되었으며, 대패질, 목형.목선반.가공, 사포질 및 접착성 평가 등을 포함합니다각 목재의 표본은 20장의 19mm두께 판재로 준비되었습니다.
북미 목재류의 표본들은 미국 재목 공급 업체에서 입수하여 라디에타 소나무 표본과 함께 평균 함수량 8%의 상태로 준비 되었습니다. 라디에타 소나무는 목재 밀도 및 수령을 고려하여 보통의 품질로 골랐습니다.
당 소나무는 벌목 당시 33살이었고 그 기간 동안 성장률을 유지하기 위하여 주변 나무를 세번 간벌했습니다. 당 목재는 또한 3단계에 걸쳐 전지되었는데, 이 전지방식은 판재의 명확한 등급을 표시해 주기 위하여 고안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뉴질랜드의 모든 라디에타 소나무에 보통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디에타 소나무 - 다용도의 목재
뉴질랜드산 라디아타 소나무는 세계 최고의 다용도 침엽수종으로 꼽히고 있으며, 이것은 광범위한 상업 목적에 사용될수 있는 이상적인 원재입니다.
당 목재의 품질 및 다용도 사용이 최근 실시된 13종의 북미산 목재류와의 비교 연구에의해서 또한번 ·증명되었습니다. 대상은 모두 비슷한 특성 및 용도를 갖는 목재들입니다.
포괄적인 범위로 실행된 본 시험은. 목재의 기계 가공 및 그에 관련된 기계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라디에타 소나무는 평균 성적인 59%를 넘어선 종합성적 70%를 내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표 참고)
라디에타 소나무는 포장 및 임시 건축물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본 비교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 당 목재가 합판, 일반 목공업, 가구 제조를 포함한 광범위한 용도에 사용이 적합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조사 대상이 된 다수의 북미 목재류가 현재 이런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 화일의 연구 보고서는 각 목재마다 수개의 특정 시험을 행하여 얻어진 결과를 상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라디에타 소나무(Pinus radiata)는 건축 및 제조산업에 널리 사용되는 13종의 북미산 목재류(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 제공)와 비교되었습니다.












일반명 학명 일반명 학명
에키나타 소나무
람버티아나 잣나무
몬티콜라 잣나무
폰대로사 소나무
레지노사 소나무
스트로부 잣나무
테다 소나무
(Pinus echinata)
(Pinus lambertiana)
(Pinus onticjola)
(Pinus ponderosa)
(Pinus resinosa)
(Pinus strobus)
(Pinus taeda)
콘콜라 전나무
미송
서부 솔송
루부라 오리나무
튜립나무
미류나무
(Abies concolor)
(Pseudotsuga menziesii)
(T suga heterophylla)
(Alnus rubra)
(Liriodendron tulipifera)
(Populus deltoides)


이자료는 New Zealand Ministry of Forestry 에서 작성한 문서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비교연구서는 아래 기관의 자금 지원으로 작성된것입니다.

뉴질랜드 산림 소유자 협회
뉴질랜드 산림청
목재 산업 연합
라디에타 소나무 이차 제조업자 협의
뉴질랜드 무역진흥 개발공사
뉴질랜드 산림연구학회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