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선택 시 GRAS 인증 확인해야" 지방 축적 억제하는 '크릴오일', 효능은? … "제대로 고르고 안전하게 섭취해야"
상태바
"제품 선택 시 GRAS 인증 확인해야" 지방 축적 억제하는 '크릴오일', 효능은? … "제대로 고르고 안전하게 섭취해야"
  • 강이태 기자
  • 승인 2019.12.0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크릴오일'은 올해 건강식품 중 가장 핫하게 떠오른 것 중 하나다. 크릴오일은 전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곳으로 손꼽히는 곳, 남극해서 서식하는 갑각류의 한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각종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시선을 이끌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매번 오르는가 하면 홈쇼핑까지 집중 조명되고 있다 한다. 이 같은 크릴오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 높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여 다이어트식품이나 건강식품 순위 사이에서도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크릴오일을 구입할 경우 효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 또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이에 크릴오일 효능을 비롯해 크릴오일 고르는 기준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크릴오일 효능,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크릴오일은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로 인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상단 수준으로 감소시키며 혈관 속에 쌓인 기름때를 제거해준다. 특히, 크릴오일에 함유된 인지질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데, 물과 기름에 잘 녹고 일반 오메가 3보다 무려 10~15배 높은 흡수율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몸에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줘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고도 한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피부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너무 많이 먹을경우 '크릴오일 부작용' 나타나

크릴오일은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이를 유의하여 섭취하는 것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은 갑각류의 일종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공복에 크릴오일을 섭취할 경우에도 설사,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동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아울러,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산모, 수술을 앞둔 환자는 크릴오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크릴오일의 섭취를 중단하거나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섭취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크릴오일 선택 시 '선상가공' 제품으로!

크릴오일이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크릴오일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 중에서 좋은 품질을 가진 제품들도 나와 있지만 이와 반대로 저가의 크릴오일 제품도 흔히 나와 있으므로 잘 보고 구입해야 한다. 크릴오일을 고를 경우 먼저 인지질 함량을 확인해보자. 인지질은 크릴오일의 주성분으로 혈관에 쌓인 기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또, 기름류를 추출할 때 다양한 용매를 사용할 수 있는데,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를 완전히 배제한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경우 NCS 추출방식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와 함께, 크릴은 썩는(산패) 속도가 몹시 빨라 선상가공한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이 밖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원료 인증제도인 GRAS 인증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강이태 기자   ekdudgg@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