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은퇴 이후를 생각하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다. 직장에 다니면서 매월 받았던 월급이 은퇴하면 받지 못하게 되고, 노화에 진행됨에 따라 병원비 지출도 많이 발생할 수 있어 노후에 대비할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노후대비를 위한 3중 연금체계로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을 구축했다. 이 가운데, 현재 노후 대비책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국민연금'이라고 볼 수 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중 '알기쉬운 국민연금'에 나온 국민연금의 의미는 국민들의 노후 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제도로 향후 수입이 없을 때 경제적으로 큰 보탬이 된다. 이에 국민연금 수령시기부터 가입나이·수령액 조회 방법까지 확실하게 살펴보자.

안정적인 노후 대비책! 국민연금, 수령기간은 언제일까?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납부했던 보험료를 바탕으로 실직 및 은퇴 등 노후에 소득이 없어 생활비 마련이 어려운 경우 가입자(혹은 유족)가 국가로부터 나오는 연금을 매달 수령해 국민들의 생계를 보장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그렇다면 국민연금의 가입 연령은 몇 세일까. 국민연금법 중 제8조에 나온 것처럼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가입 가능하며, 가입해야 한다. 이에 만 60세까지 국민연금 보험료를 10년 이상 꾸준히 납부할 경우 빠르면 만 61세, 보통의 경우 만 65세부터 죽을 때까지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이때,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하려면 국민연금 최소 납입 기간인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한다.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간단히 조회하는 법

국민연금 납부액 혹은 예상 수령액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활용해보자. 홈페이지 내의 '내 연금(노후준비)'를 클릭해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본인인증 절차를 마치면 예상 수령액부터 가입 납부액 및 연금급여 청구 등의 서비스와 자세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단,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예상연금의 모의계산과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