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야근과 스트레스로 잘못된 생활습관이 주를 이루는 현대인들에게는 ‘고혈압’이라는 불청객이 생겨날 수 있다. 고혈압은 중장년층들이 주로 호소하지만, 최근에는 30~40대 젊은 고혈압 환자도 늘어나고 있어 나이와 관계없이 고혈압을 예방하는 일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때문에 혈압 수치가 높은 사람이라면 생활습관 개선을 반드시 진행해 혈압 정상수치로 낮추는 법으로 고혈압을 예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에 고혈압의 증상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자.

방심하면 안 될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에 가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높아져 '혈압이 지속적으로 정상 기준보다 높은 상태'로,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30mmHg 이상 혹은 확장기 혈압이 80mmHg 이상이면 고혈압 수치로 본다. 최근 30~40대의 젊은 층들이 고혈압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음주나 흡연, 운동부족,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에 쉽게 처해지면서 고혈압을 진단받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러나 30~40대의 젊은층들은 병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져 치료를 소홀하기 마련이다. 이 경우 고혈압이 합병증을 만들게되고, 2차성 고혈압으로 심각한 심혈관질환을 동반할 염려가 있어 젊은 고혈압이라고 해서 안심해선 안된다. 따라서, 고혈압 가족력이 있고 비만, 고지혈증, 흡연 등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요소를 갖고 있다면 질병 관리를 각별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고혈압 예방법, '원인요인 제거'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고혈압의 위험 인자들을 피해야 한다. 흡연은 혈관의 탄력을 잃게 만들어 고혈압을 일으키기 때문에 흡연을 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음주는 그 자체로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는 피해야 한다. 게다가, 스트레스로도 고혈압 증상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길이 된다. 이 밖에 본인에게 맞는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며, 과도한 나트륨 섭취를 주의해 균형있는 식습관을 갖는 것도 고혈압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