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과거에 비해 바쁜 사회 속에서 여러 미디어를 통해 손쉽게 남에게 자신을 보일 때 남과 자신을 비교하며 마음 마저 상할 때, 수 많은 이들은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 다양한 자격증 시험에 도전한다. 이러한 형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시험합격이나 취업, 졸업에 중요하게 작용되는 다양한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자기계발을 한다.직장에서 무슨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고 언급했는지, 업무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숙지하고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자격증은 토익 등 어학관련부터 컴퓨터, 다양한 기술 관련 등의 자격증이 존재그렇지만 취준생들이 준비하는 학과별로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과 한국사능력시험이나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알아보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내 전공에 맞춰 준비 할 수 있는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준비하고 스펙을 올릴 수 있다.

대학 전공에 따라 자격증도 달라?

취업할 때 100% 전공과 같으라는 법은 없지만그럼에도 대학에서 전공한 쪽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나중에 본인이 취업을 해서도 순조로운 업무를 할 수 있다. 여러가지 전공이 있지만 우선 전공이 건축학과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가 도움이 된다. 또한 전공이 경영학과라면 증권분석사, 공인회계사, 손해사정사 등을 따면 좋다고 할 수 있다.국어국문학과 학생이라면사서나 논술지도사 자격증을 따놓으면 도움이 된다.기계과 학생이라면 기계정비산업기사가 좋다. 아울러 전공이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을 따면 도움이 될 수 있고 무역학과는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와 함께 여러 외국어 시험 점수나 급수를 따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법학과에 재학중이라면 로스쿨도 좋지만 공인중개사, 세무사, 법무사 등을 준비하는 게 도움이 된다. 전공이 식품영양학과라면 영양사 자격증, 식품산업기사, 각종 조리사 자격증 등이 도움이 된다. 또한 정보처리기능사, 금속재료기사, 정보관리기술사 등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니 전공과 연계되는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노력하면 도움이 된다.

공공기간+임용고시 준비 중이라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하자!

한국사의 중요성이 뜨거워지면서 공기관 취업 및 임용고시 준비, 혹은 취업이 됐더라도 승진을 하기 위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치르는 취준생이나 직장인들의 수가 늘어났다. 특히나 5급공무원이나 교사들은 처음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지원자격에 필수로 해야된다고 돼 있으니 필수로 시험을 봐야한다.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급수로 평가되는 시험인데, 어린아이가 아닌 이상 3급이상이 좋다.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에 높은 급수를 따려면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인터넷 강의를 듣는것도 큰 도움이 되지만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

창업을 원할 땐...사회복지사 자격증

반드시 사회복지사가 전공이 아니더라도 요즘 많은 취준생들이 합격하고자 하는 자격증 중에 종종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실용성이 높은편으로 들어가는 자격증 중 하나인 이 자격증은 다시 취업하고자 하는 경력단절여성들이나 복지관 설립이나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따고자 노력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자격증을 따려면 사회복지 필수 과목 이수 후 실습을 120시간 수료하면 취득가능하다. 대신 학력이 고졸일 경우 사회복지 필수과목 이수 후 보충수업을 듣고 전문대졸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면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