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요즘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이들에게 아로니아라는 식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자세히 살피지 않으면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를 닮았는데 이것은 분말이나 즙 등의 제품형태로 출시된 바 있어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한 의문점이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아로니아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지자 가정에서 아로니아를 직접 기르는 사람도 있다. 아로니아 묘목 가격은 저렴한 편에 속해 집에 마당이 있은 사람이라면 도전할 수 있어 자기가 직접 키워서 먹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로니아는 특유의 떫은 맛이 있어 벌레가 잘 꼬이지 않아 가정에서 수월하게 기를 수 있다.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베리의 제왕, 천연 눈 영양제, 왕의 열매 등 수 많은 별명이 있는데 그만큼 효능이 어마어마하다. 이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미용과 건강은 당연하고 변비와 눈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여러가지 병에 노출된 요즘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이에 체중관리와 건강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 아로니아 먹는 법을 소개한다.

슈퍼푸드 '아로니아' 효능은?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얼핏 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블루베리와 닮았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못지않게 영양이 풍부하다. 우선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에도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이 블루베리보다 아로니아에 4배나 훨씬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다. 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가 나오는 것을 낮춰줘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몸 속 유해산소가 과하게 생성 돼 산소가 산화작용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일으킨다. 이때 아로니아를 먹으면 안구가 건조한 안구건조증 증상의 완화와 자궁근종, 생리통, 생리불순 등 여성 질환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거기에 아로니아는 살 빼는 데도 좋다. 아로니아를 생으로 먹으면 식이섬유가 가득해서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으로 언급된다. 또 아로니아 원액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식품이다. 또한 아로니아의 효능으로는 눈 피로 회복을 돕고, 각종 염증을 완화해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추천된다.

아로니아 부작용

몸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도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 이것은 아로니아도 똑같은데, 아로니아 권장량 이상의 과다 섭취 시 심장이 두근거리고 어지럼증,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그리고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위장이 약하거나 관련 질병이 있는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다. 이어 아로니아에 있는 탄닌이라는 것이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해 자신이 빈혈이 있어 철분을 먹는다면 이 아로니아가 오히려 안좋을 수 있다.

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건강에 좋은 아로니아의 경우 떫은맛과 단맛 신맛이 이것들의 맛을 다같이 느낄 수 있는 열매라서 수확한지 얼마 안된 아로니아보다는, 냉동 아로니아, 후숙된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먹는것이 좋다. 아니면 아로니아 우유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재료는 냉동아로니아와 분말을 넣고 꿀과 우유를 믹서기에 같이 갈면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아로니아 분말을 요거트에 섞어 먹거나 우유, 바나나, 시럽 등과 함께 넣고 갈아 스무드를 먹어도 좋다. 아로니아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생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껍질째 먹어야 좋다. 많은 사람들이 먹는 아로니아분말같은 경우도 아로니아를 통째로 함께 갈아낸 분말이 영양분이 풍부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