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여러가지 물질의 대사과정을 담당하는 '간'은 우리 몸에 들어온 영양소를 저장해 보관하고,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빠르게 해독하는 기능을 자랑한다.

이러한 간에 기능적 이상이 생기게 될 경우 빈뇨, 황달, 피로감, 식욕부진, 소화기능저하 등이 간혹 나타난다.

떄문에 간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되는 간 질환은 조기 발견보다 예방에 더 힘써야 한다.

우리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간 질환 예방에는 평소 식단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이에 간 질환을 예방하는 간에 좋은 음식을 꼼꼼히 살펴보자.'밀크씨슬'은 엉겅퀴의 일종으로 보라색 꽃을 가진 것이 특징인데, 유럽에서는 2천 년전부터 간을 위해서 사용해왔다고 전해진다.

이렇듯 밀크씨슬이 간의 기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인 이유를 말하자면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실리마린은 간 세포의 원활한 작용을 도우며 항산화 작용을 해 손상된 간 세포의 재생을 도와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고 독성 물질이 간으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에 따른 효능으로 인해 피로 회복, 체내호르몬 균형, 해독 작용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오트밀은 귀리를 볶은 다음 잘게 부수거나 압착해 단시간에 조리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로도 꼽힌 오트밀에는 상당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에 좋은 균을 만들어주는 효능으로 변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게다가, 오트밀 안에는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담겨있어 간의 지질 증가를 막아주는 레시틴을 만들어준다.

레시틴의 효능은 지방간 수치를 감소시키고 간의 독소를 제거해주는데에 탁월하다.

최근에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오트밀을 손꼽을 만큼 체중 감소 및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비트는 탁월한 '혈액 세정제'로 불리며 간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

이에 술로 인해 망가진 간도 개선해주고 황달도 회복시킬뿐 아니라, 간암 예방에도 기여한다.

특히, 레드비트에는 아미노산 성분인 베타인을 포함하고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지방 축적을 억제해 지방간의 위험을 막아준다.

이와 더불어, 간의 해독 능력까지 도움을 주는 등 간 기능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데에 탁월하다.

이 밖에도 레드비트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살리실릭산이 풍부해 혈전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혈액을 깨끗이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적혈구의 생성을 향상시키고 조혈작용을 왕성하게 해 빈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