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 사회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은퇴를 빨리 하게 되면서 '노후준비'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노후 준비 중요성은 낮다.실제로 한 통계에 의하면 절반 이상의 국민이 '아직 노후 준비를 못했다' 고 대말하기도 했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기간을 정해놓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넓은 뜻으로는 노령, 폐질, 사망 때문에 연금을 주게 되는 것이다. 한편 좁은 의미로 공무원연금을 의미한다. 의료·산재·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보험'이기도 하다. 1994년에 처음 시작했다. 개인연금 가입 자격은 현재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또 10년 이상 저축해야 한다. 연금은 만 55세가 되고 나서 △확정연금 △종신연금 등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목적에 따라 차이가 난다. 퇴역연금, 퇴역연금일시금 등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연금보험 정하는 방법

연금보험 납입액은 정해져 있지 않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달라진다.따라서 매월 얼마 낼 건지 자신의 형편에 맞춰 정해야 한다. 이후 나중에 받는 연금의 금액을 계산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사 홈페이지를 가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액수를 서비스를 이용 가능 하다. 계산을 해보는 따라서 나중에 받는 연금을 계산하기 전 매월 낼 액수를 생각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후 연금보험 납입 기간을 생각해보자. 마지막으로 언제부터 받을지 생각하고 나서 연금보험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