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프랜차이즈 공화국’이라는 별명을 가진만큼 프랜차이즈 사업이 굉장히 활발한 국가라는 말인데, 그 중에서도 외식업, 요식업이 높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다.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주들 입장에서는 단순히 유행을 쫓고 눈에 띄는 아이템이 아니라, 수익성과 안정성이 뛰어난 아이템과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최우선 과제일 수 밖에 없다. 검증되지 않은 아이템과 내실을 다지지 않은 브랜드는 종국적으로 본사는 물론 전국의 가맹점주까지 위험에 빠뜨리기 쉽기 때문이다.

좋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나쁜 브랜드를 구분짓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다.

업체 측은 "신규 창업, 업종변경 창업, 업종전환 창업 혹은 초보 창업, 남자 창업, 여자 창업, 은퇴 창업 등 어떠한 형태의 창업이든 창업을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할 기준들은 대동소이하다. 큰 틀에서 보자면 수익성, 안정성, 업무강도, 본사지원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항목들에서 어떤 평가를 받느냐에 따라 유망 프렌차이즈인지 아닌지 판단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세 가지 맛의 숯불닭갈비를 비롯해 후라이드, 양념치킨 그리고 닭곰탕까지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유명세를 타고 있는 ‘사계진미 숯불닭갈비(이하 사계진미)’가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로 떠오르고 있다. 유망 프랜차이즈 사계진미는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SBS <성공의 정석, 꾼>, MBC <맛있을지도>, MTN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TV조선 <한집살림>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방영되었으며, 유명 연예인과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들도 찾아오는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

사계진미는 프랜차이즈 최근까지 약 30호점에 이르는 매장을 순조롭게 오픈했고, 지역별로 대형 매장까지 턱턱 출점하고 있으며 뛰어난 판매 전략과 브랜드 경쟁력에 힘입어 계속해서 가맹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지역에 관계없이 사업성과 아이템 검증까지 성공적으로 마쳐 한국스포츠경제 주관 ‘고객감동 혁신기업’ 대상까지 수상할 정도로 유망 외식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수익성, 안정성, 업무강도, 본사지원 4가지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탄탄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다. 이 기준을 바탕으로 사계진미의 성공 포인트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최고 순수익률 35%, 일 최고 매출 980만 원 성공 신화 사계진미는 전국 매장에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며 최고 35%의 순수익률을 달성했다. 현재 100평 규모의 강남점에서는 하루 최고 980만 원, 40평 규모 사당점에서는 450만 원, 28평 규모의 홍대점에서는 29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매장 규모 및 층수에 관계없이 매출이 고공행진하며 닭갈비 창업, 숯불닭갈비 창업 브랜드 중에서도 뛰어난 수익성을 내보이고 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맛과 품질이라는 본질에 충실해야 하는데, 사계진미에서는 본사에서 닭 농장과 계육 가공 공장을 보유함과 동시에 자체 물류 시스템을 통해 HACCP인증 1A등급 원육을 고정된 비용으로 공급, 소비자들의 까다로워진 입맛을 만족시키고 점주의 리스크를 해소한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공 비결이다.

■ 폐점율 0%, 다수의 매체에서 호평받아 사계진미는 기본적으로 전국민이 사랑하는 음식인 닭갈비라는 안정적인 아이템을 활용하면서 이에 치킨과 닭곰탕, 막국수를 포함시킨 혁신적인 메뉴 구성으로 폐점율 0%를 달성하며 요식업 창업 업계에서도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며 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시키며 보다 안정적인 프랜차이즈임을 입증했다. 시청자들의 반응이 높아짐에 따라 예비 창업주들 사이에서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거듭나고 있다.

■ ‘주방장이 필요없는 가게’, 하루 1시간 오픈 준비 끝! 매장을 운영하고 장사를 한다는 것은 분명히 쉽지만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노동력이 많이 투입되는 업무를 최소화하는 것이 효율적인 매장 운영의 기반이 된다. 최근 최저임금 이슈와 맞물려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인건비를 절감하려는 예비창업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사계진미는 자체 물류 시스템과 셀프 바 운영 시스템으로 이를 해결했다. 사계진미는 전문 주방장 없이 초보 창업자라도 하루 평균 1시간 닭고기를 양념에 재우는 아주 간단한 작업을 통해 하루의 오픈 준비를 끝낼 수 있다. 이에 더해 셀프 바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불필요한 인력이 요구되지 않아 부부, 주부, 시니어 창업 등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끊임없는 창업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추천 창업아이템이다.

■ 0원 창업, 가맹점주와 상생하는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어느 정도의 창업 지원제도를 갖추고 있는지도 예비 창업주들이 확인해야 할 중요한 기준이다. 오픈 초기에는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사계진미는 가맹점주들에게 100% 인테리어 자율시공, 가맹비 할인, 마케팅 비용 지원과 같은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다. 특별 지원으로 가맹점주의 초기 자본금을 최소화해 0원에 가까운 비용으로 창업했던 점주의 사례도 있다.

사계진미는 이러한 제도들을 활용하여 높은 고기집 창업비용의 부담을 덜고 이에 따라 소액창업이나 소자본창업을 찾는 등 자본금이 부족한 창업주 지원과 더불어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사업아이템을 찾는 창업주들에게도 인기창업아이템으로 추천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