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최근 경기가 어렵다. 이처럼  취업준비생들은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시간을 쏟는다. 이런 젊은이들이 취업과 졸업, 시험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시험과 자격증 따기에 몰두하면서 자기계발을 한다.기업에서 무슨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고 언급했는지, 하게될 일에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알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나중 본인에게 이익이 된다. 취준생들이 준비하는 자신의 전공과 연관된 자격증과 한국사 시험, 사회 복지사 자격증 등을 준비하고 스펙을 올릴 수 있다.내 전공에 맞춰 준비 할 수 있는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알아보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내 전공에 도움이되는 자격증은 과연?

꼭 취업할 때 전공과 같은 길을 걸을 필욘 없지만그래도 학교에서 본인이 전공한 것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을 얻게되면 취업해서도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먼저 전공이 건축학과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경영학과같은 경우 손해사정사, 공인회계사, 증권분석사 등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국어국문학과 같은 경우사서나 논술지도사 자격증을 따놓으면 도움이 된다.기계과 학생이라면 기계정비산업기사를 따면 도움이 된다. 아울러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에 재학중이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도움이 되고 무역학과 학생이라면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는 물론 영어 시험 점수를 따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법학과에 재학중이라면 로스쿨 준비도 물론 좋지만 공인중개사, 법무사, 세무사 등을 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전공이 식품영양학과라면 조리사, 식품산업기사, 영양사 자격증 등이 도움이 된다. 이어 금속재료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능사 등 학과별로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은 많으니 본인이 도움이되는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다.

공공기관 원한다면 필독...'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의 중요성이 뜨거워지면서 공공기관 취업이나 임용고시 준비, 또는 승진을 위해서 한국사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 중에서도 교사나 5급 공무원은 처음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지원자격에 필수로 해야된다고 돼 있으니 필수로 시험을 봐야한다. 그리고 이 시험은 자격증 개념보다 6개의 급수로 나눠진 시험인데, 3급 이상을 따놓는 것이 좋다.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을 준비할 때는 독학으로 문제집을 사서 인강을 신청하는 것도 좋지만 제일 좋은 공부법은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다.

굳이 전공 아니어도 돼...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굳이 사회복지사가 전공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따려고 하는 자격증 중에 종종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분야에 실용성이 높은 취업 자격증 중 하나인 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재취업을 하려고 하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 또는 복지관 설립이나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따고자 노력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자격증을 따려면 사회복지에 필요한 과목들을 이수한 뒤 총 120시간이라는 실습을 수료하게 되면 시험없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다만 학력이 고졸일 경우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보충수업을 듣고 학위 취득 후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