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육체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좌식 생활로 보내는 경우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빠지고 몸의 균형을 잃게되면서 신체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통증은 체형의 이상과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이에 따라 최근, 신체 불균형과 통증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는 도수치료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부터 필요 증상까지 확실하게 알아보자.

화제의 ‘도수치료’, 통증 완화에 효과적!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전문 도수치료사의 수기로 어깨 및 골반 등 틀어진 근골격계를 원 상태로 회복 혹은 기능 개선해주는 치료법이다. 단단하게 굳어버린 관절을 손으로 이완시켜 관절 부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주는 비교적 유연한 치료 방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 없이 시술자 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척추 질환 등 다양한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었다. 도수치료 효과는 시술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출처=픽사베이)

종류가 다양한 도수치료, 치료법에 따라 다르다!

도수치료는 치료 방법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이러한 도수치료 중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허리 통증 치료 등 각종 척추질환을 치료해주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균형을 맞춰준다. 이에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질환으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순간적으로 제공해 치료한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느린 속도의 진동을 부드럽게 제공해 관절 통증을 개선시켜주는 기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척추와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발생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척추 관절면 사이의 간격을 증가시키고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 보행 자세를 개선해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큰 효과 차이를 보이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되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담당하는 병원을 선택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