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대한민국도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하지만 은퇴 시기는 점점 빨라지면서 은퇴 이후의 삶이 중요한 문제가 됐다. 하지만 노후 준비 방법은 불투명하다.설문조사를 해보니 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절반 이상이 '아직 노후 준비를 못했다' 고 대말했다.  '100세 시대 필수품' 연금보험 계획 노하우를 담았다.

연금보험 뜻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해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상품이다. 넓은 의미로 봤을 때 보험사고가 원인이 돼 연금을 주는 사회보장이다. 한편 좁은 의미로 공무원연금을 뜻한다. 의료, 산재, 고용보험에 이어 '4대보험'이기도 하다. 1994년부터 시작됐다. 개인연금 가입 대상은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저축 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한다. 연금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 혹은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목적에 따라 차이가 난다. 퇴직연금, 퇴직수당 등이다.

연금보험 정하는 노하우

연금보험 납입액은 사용자의 자유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양하다.따라서 내월 납입할 돈은 각자의 형편에 따라서 정해야 한다. 이후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연금을 계산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금액을 서비스를 쓸 수 있다. 계산을 하는 따라서 나중에 수령할 연금을 계산할 때 우선 매월 낼 보험금을 생각하자. 이후 몇년 동안 낼지 생각해보자. 이후 연금 수령 시기를 고려한 다음 연금보험 상품을 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