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공사는 페인트, 니스, 에나멜, 수성 도료 등을 사용해 건축물의 나무 부분이나 금속부나 벽면 등을 칠해 부식의 방지와 보존을 도모하며 아름답게 장식하는 공사를 뜻한다. 건설에서 도장공사가 필요한 이유는 고분자계 수지가 대기 중의 자외선, 기온, 습도 등에 의해 변색이나 퇴색이 되고, 도막 두께가 감소하고 들뜸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도장의 노후화를 막기 위해서다.

도장이 노후화되면 건물을 이루고 있는 콘트리트의 중성화를 촉진시키고 흡수성 증가와 오염가스 침입 방지 기능이 저하되어 건물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또한 건물 외벽의 변색이나 퇴색은 곧 미관을 해치는 것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도장공사는 필수인 셈이다.

이러한 가운데 독자적인 기술로 국내 도장공사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바로 전문 건설업체인 상신플러스㈜가 그 주인공이다.

상신플러스㈜는 공항, 도로, 철도시설 및 APT, 전자 및 화학공장, 발전소 등 국내의 수많은 공사를 진행하며 각 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상신플러스㈜ 홍기정 대표는 1998년 웅진그룹 웅진코웨이개발(주)에서 사업처 처장으로 퇴직 후 플러스코트 개발과 함께 2000년 7월 상신플러스㈜를 창업, 현재 전문건설업, 도장공 사업, 습식방수공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홍 대표와 회사 구성원들의 노력 덕분에 현재 상신플러스㈜는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등 1군 건설사의 협력사로서 매일 30~40여 개 현장을 운영 중이며, 특히 국내 최초로 흡음도료인 ‘플러스코트’ 를 개발하여 천정텍스를 코팅함으로써 환경 폐기물을 억제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플러스코트를 통해 5~10년 단위로 천정텍스를 교체하지 않고 코팅하여 새로운 텍스로 교체한 것보다 더욱 흡음 기능을 향상시키고, 내구성이 우수한 상태를 유지하여 비용 절감과 환경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만드는 등 경제적 이익을 만들고 있다.

플러스코트는 특수한 전색제, 안료 및 첨가제를 주성분으로 흡음기능 향상과 화재 시 불꽃번짐 방지를 목적으로 설계된 특수 도료로서 조명 효과, 방충 효과, 방화 효과 및 내황변성이 뛰어난 흡음텍스용 천장제 전문 도료이자 친환경 제품이다. 학교, 병원, 빌딩의 사무공간의 환경을 개선하는 데 천장텍스를 교체할 경우 폐암을 유발하는 환경오염 물질인 라돈가스 등이 방출되며 환경 폐기물이 증가하는 데 교체하지 않고 그 상태에서 코팅할 경우 새 텍스로 교체한 것보다 흡음기능 뿐만 아니라 은은한 자연 광택으로 조명효과가 뛰어나며 방화, 방충, 내황변성까지 뛰어나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비용 절감과 환경 폐기물 발생 억제라는 효과를 창출한다. 아울러 플러스코트는 방제시험연구원 난연 1등급, 중소기업청 산하 국립기술품질원 인증(음향실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표지 인증 등을 받으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헤럴드경제·코리아헤럴드가 주최,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동반성장위원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후원한 ‘2019 제11회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 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기술혁신 부문’ 을 수상한 상신플러스㈜는 인간, 환경, 공익을 기본 이념으로 모든 일을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가는 일이기에 사람(인간)을 중히 여기며 환경을 우선시하고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여 무재해와 혼을 담는 시공으로 하자 없는 책임 시공을 하며 큰일이건 작은 일이건 정성을 다해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항상 작품, 명품을 만들어 내겠다는 장인정신으로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여기에 상신플러스㈜는 꾸준한 기술 연구와 고객을 위한 노력과 열정으로 전문 건설업체로 써의 역량을 키우고 있으며,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지향하고 ‘고객의 가치창출’ 에 기여하며 고객들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에는 도장공사·습식방수공사뿐만 아니라 시설물 유지·관리까지 사업영역을 넓히는 등 다양한 사업방향성을 추구하며 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까지 다지고 있다.

홍 대표는 “주거 공간과 기업의 환경 개선을 위해 친환경적인 제품, 시공 등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기업이 되겠다.” 라며, “공익을 우선시하고 동종업계에서 최고의 인재가 모인 회사, 작지만 강한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 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