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 뜻은 자고 있는데 잠깐 숨이 멈추는 질환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기도의 넓이가 줄어들어 공기가 통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자면서 호흡에 방해가 되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만성피로로 인해서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또 수면무호흡증이 방치된다면 나이가 남들보다 빨리 들고 노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알츠하이머의 원인이 된다.

잘때 호흡이 안되는 까닭과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을 정리했다.먼저 제일 눈에 잘 보이는 것은 코골이다.

코골이는 잠버릇으로 봐서 수면무호흡인지 모를수도 있다.

하지만 코를 고는 습관은 제대로 된 숨쉬기가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코를 너무 많이 곤다면 수면 중 무호흡을 의심해보자.

또한 자면서 호흡이 자신의 마음대로 안돼서 숨을 쉬려고 두뇌가 무의식적으로 깰 경우 피곤함이 쌓여서 만성피로가 생긴다.

따라서 몸에서 피로를 잘 느끼며 충분히 수면을 취했어도 일상에 방해가 될 정도로 피로하면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일어났을 때 구강 건조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잘 때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이 벌려진 상태로 자서다.

수면 중 입을 벌리면 비강 통로가 좁아져 코를 골게 되고 혀가 풀리게 되면서 숨을 쉬는 것이 어렵다.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많은 것이 있으며 요즘에는 수면무호흡증 자기체크를 해서 본인이 알아보는 것도 가능하다.

먼저 한 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마시는 양까지 많으면 목 근육이 이완하게 되면서 기도가 눌린다.

음주로 인한 기도협착은 금주하면 나을 수 있어서 금주를 하면서 낫는지 지켜보는 것이 좋다.

또 장기간 담배를 피는 사람은 담배의 발암물질이 염증을 기도에 일으키게 된다.

기도 위 쪽에 있는 염증은 기도를 통과하는 산소의 흐름을 방해하고 주변 조직에 충돌해서 마찰음이 생길 수 있다.

이 마찰음이 우리가 흔히 아는 코골이다.

또한 비만일 경우 몸에 쌓인 체지방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이 올 수도 있다.

목에 살이 붙으면서 체지방이 쌓이고 기도 협착의 원인이 된다.

한편 턱이 좁고 작거나 갱년기 등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다양하다.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은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숨구멍을 넓히는 것이다.

장치를 통해 치료하므로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양압기를 착용할 경우 몇가지 부작용이 생긴다.

우선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으면 눈이 충혈될 수 있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눈이 잘 마를 수도 있고 각막과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착용하면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또 양압기를 사용할 경우 코 속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지면서 코가 자주 막히게 된다.

이 외에도 구강 건조감, 목이 마르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반면 기도확장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하면서 기도를 넓히는 것이다.

기도 자체는 건드리지 않고 혀의 부피를 줄이고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 기도를 열어주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