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과거 카페와 달리 최근의 카페는 수다와 모임의 장소뿐만 아니라 공부나 독서 혹은 개인업무를 하기위해 오는 손님들로 가득 찬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카공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카페의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느끼고 싶거나 혹은 복합기나 PC, 와이파이 등 편의시설 이용을 위해 도서관이나 집 대신 카페를 공부 장소로 선택하지만, 이런 카공족들이 점차 늘면서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이유로 이용 시간의 제한을 두는 카페가 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스터디카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카페가 가진 편리성과 독서실이 가진 집중도를 겸비한 스터디카페는 많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학습시설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스터디카페를 런칭한 브랜드들 역시, 고객 증가에 대한 수혜를 입고 있다. 그중 프리미엄 인테리어와 고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 시스템을 갖추며 업계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더욱 남다르다. 최근 200호점이 되어가면서 유명 브랜드 대열에 들어선 업계 대표 브랜드 르하임은 가맹점 오픈과 함께 고객을 위한 스터디카페와 점주를 위한 성공 창업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있다. 

실제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이용한 경험을 토대로 창업을 결정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고양원당점  김연지점주는 고객과 점주의 입장으로써 경험한 르하임의 시스템에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깔끔한 인테리어와 창업 리스크를 줄인 마케팅 시스템에 만족을 느낀 르하임 원당점 김연지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고양원당점 점주 김연지입니다. 저는 예전에 특수기관에서 10년간 공무원 생활을 했었습니다. 주변에 만류에도 불구하고 뜻하는 바가 있어 공무원 생활을 접고 학문의 세계로 뛰어 들었습니다. 대학교 시간강사, 프리랜서 연구원 등으로 일했지만 경제적 수입이 불안정하다 보니 안정적인 직업을 택하고자 창업을 선택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안정적인 직업을 택하기 위해 공무원을 접고 창업에 뛰어 들었다는 말이 이상할 수도 있지만, 공공도서관이나 카페를 전전하며 일을 하던 저에게 집 앞에 새로 오픈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행신점은 안정성이 보이는 곳이었습니다. 당시에 르하임 행신점을 이용하면서 사무실로 사용하며 경영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행신점 점주님과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면서 생각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됐습니다. 본업인 학문 활동에도 도움이 되면서 안정적인 수입도 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실 스터디카페라고는 르하임 밖에 몰랐습니다. 그만큼 르하임이 가진 인지도가 높은 이유도 있겠지만, 본격적으로 창업을 준비하면서 알아본 다른 브랜드와는 르하임이 차별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본사의 전문성이 특히 그러했습니다. 만만치 않은 창업 비용을 가지고 도전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업계 1위를 선택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판단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인테리어와 시스템을 들고 싶습니다. 창업 준비 과정에서 여러 브랜드의 스터디카페를 돌아다니며 직접 경험해 본 결과 르하임이 제일 편리하고 공부가 잘됐습니다. 실제로 학업 활동을 본업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써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분위기는 높은 집중도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고객들도 충분이 이 같은 르하임의 장점을 느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처음에는 큰 결심 없이 가맹본부에 상담을 하러 갔다가 부득이하게 계약 취소가 되더라고 계약금을 반환해준다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시스템에 믿음이 갔습니다. 가맹점 오픈 그 자체만을 목적으로 하는 브랜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오픈에 적합한 장소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어서 몇 번이나 접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타 브랜드와의 경쟁이 없는 최적의 장소를 발굴해 제안해 주신 덕분에 수월하게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남편이 조심성도 많고 꼼꼼한 편인데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해주시면서 오픈을 도와주신 상권분석팀의 김동아 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임대계약을 한 후 고양원당점을 담당해주신 김다빈 슈퍼바이저님은 하나부터 열까지 세심하게 진행 상황을 챙겨주셨습니다. 오픈 전 홍보에도 신경을 많이 써주셨고 사전예약자 수가 올라갈 때 같이 기뻐해주시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오픈 후에도 문제가 생길 때마다 말만하면 다 해결해주셔서 든든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다빈 슈퍼바이저님께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매장의 점주이기도 하지만 제가 일하는 공간이면서 제 아이가 공부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가족과 함께 직접 이용하면서 어떤 점이 부족한지,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을 분석하겠습니다. 고객들이 이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고양원당점은 편안하고 쾌적하고, 친근한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비 창업자께는 리스크를 줄이는데 아이템에 집중하시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초기 비용이 들어가는 아이템이다 보니 투자한 만큼 수익이 나올까 라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학습 사업은 타 사업에 비해 리스크가 적다는 본사의 말을 현재 몸소 체험하고 있습니다. 아직 경쟁이 과열되지 않은 지금, 성공 창업을 위해서 과감히 뛰어드시길 추천합니다. 망설이는 사이, 기회의 창은 닫히고 있습니다.

고객의 대한 편리성과 함께 점주의 수익적 성공을 도모하며 고객, 점주, 본사의 상생을 이어가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12월 공주신관점, 김해장유점 오픈에 이어 오는 1월 안산중앙점, 부산망미점, 부산명지오션시티점, 인천주안역점, 인천삼산점 등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1월3일(금)부터 5(일)까지 삼성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에 참가하며 창업을 계획하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을 만나 르하임 스터디카페 만의 다양한 창업 프로세스와 이후 운영될 프로그램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