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각종 스펙들이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어학시험 자격증이 화제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응시율이 높은 시험은 텝스와 토플, 토익 등 영어성적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시험의 수요가 늘면서 일본어, 중국어같은 다른 어학시험을 보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요즘들어 회사들에서 HSK를 취득하게 되면 가산점을 주고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이어 해외취업의 지름길로도 알려진 어학시험 공부법을 소개한다.

중국어 자격증 이렇게 많아?

중국어 어학시험은 목적에 따라서 나뉜다. 따라서 본인의 목적에 맞는 것을 응시해야 한다. HSK는 많은 사람이 보고 있는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시험이다. 중국에서 주최하기 때문에 어학시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 세 가지의 등급으로 나뉘게 되는데 1급과 2급이 초급이고 3, 4급이 중급이다. 고급 시험은 5~6급인데, 만약 고급시험에 합격하면 중국어를 잘하는 것으로 보게된다. 5급을 따면 중국 신문을 쉽게 읽고 중국 방송을 보는 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6급을 따면 중국어를 듣는 데 어려움이 없으며 중국어를 통한 의견 전달에 어려움이 없다. TSC는 중국어로 얼마나 말을 잘하는지 평가한다. 인터뷰 스타일로 진행되고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통해 말하기 능력을 평가한다. HSKK(HSK Speaking test)도 일종의 회화시험인데 회사나 학교같은 실생활에서 중국어 말하기 능력을 기준삼아 평가한다. BCT는 비즈니스 실무와 관련된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며 주로 해외 영업이나 무역 직종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응시한다.

초심자도 할 수 있는 HSK 고득점의 비결은?

HSK를 보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어도 공부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이는 중국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에 따라 달라지는 공부법을 안 다음 공부하는 것이 좋다. 우선 듣기는 OX퀴즈와 함께 보기 4개를 제시하고 정답을 고르는 것이 출제된다. 일반적으로 독해, 쓰기를 더 공부하므로 듣기를 잘 보는 경우는 적다. 그러므로 꾸준히 듣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들으면서 받아적고 따라읽으면 실력이 늘어난다. 독해같은 경우 빨리 풀기 위해 지문 분석력을 길러야 한다. 또 단어 암기를 통해서 어휘의 폭을 넓혀야 한다. 쓰기같은 경우 잘 나오는 어법으로 작문연습을 하면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쓰기같은 경우 기간대비 점수가 잘 나오는 키포인트기 때문에 중요한 파트라고 볼 수 있다.

일본어시험 JLPT와 JPT 차이점은?

가장 유명한 일본어 시험으로 JLPT와 JPT가 있다. 두 시험 모두 자신의 일본어 실력을 점검할 수 있다. 그러나 점수 체계와 주관처, 응시 기간 등에서 달라지게 된다. 우선 JLPT 주관처는 일본 국제교육협회며 등급으로 난이도를 나누고 있다. JPT의 주관처는 한국이고 만점 기준이 990점이다. JLPT는 7월과 12월 딱 두 번만 있어서 준비를 빠듯하게 해야 하는 반면 JPT는 매달 시험이 진행돼 합격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JPT 점수를 더 쳐주고 있지만 JLPT는 일본이 주관하는 시험이라서 넓게 보면 활용도가 높다. JLPT에서 가장 높은 1급과 JPT 만점인 990점 중에서 JLPT 1급을 따는 것이 더 쉽다고 알려져 있다.

JLPT 고득점의 비결은 바로 이것?

JLPT는 한 해에 시험을 두 번만 봐서 한 번에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 좋다. 따라서 공부를 제대로 해서 철저한 대비로 높은 점수를 노려야한다. 우선 시작하기 전에 단어를 최대한 많이 암기해야 한다. 어휘 영억에서 음독, 훈독이 유사한 한자를 오답을 유도하는 문제와 비슷하게 생긴 한자를 구별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시험이 많이 나오는 단어를 모아서 따로 정리한 다음 암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평소에 자주 나오는 문제의 유형을 공부하면서 의미를 유추할 수 있도록 관련된 단어를 같이 외우는 것이 좋다. 독해 시험 같은 경우에는 길이만 달라지기 때문에 소거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JLPT는 비즈니스 관련 내용이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평상시 관련 문제들을 골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