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체하지 않았는데 배가 무거워 더부룩하여 불편하고 속쓰림 증상과 멈추지 않는 트름 증상이 있다면 흔히 '역류성식도염'에 걸렸다고 할 수 있겠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계속 기침이 난다던가 하면 이게 바로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농후하니 예방법을 알고 재빨리 치료를 받아야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 같은 것을 통해 낫게할 수 있지만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여러가지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증세들이 보이면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해 재빨리 병원을 방문해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그렇다면여러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위장이 약해져 위에서 부터 십이지장으로 내용물을 보내는 것이 늦게걸려 위에 있는 내용물이 상하면서 위의 압력이 상승해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해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원인은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무리가 가서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식도나 위장의 점막에 닿는 순간 상처 후 염증을 유발 해 술을 많이 마신다던가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야식이나 과식 같은 잘못된 식습관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식습관을 올바로 가져야 한다.

언급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원래 자신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식도와 위에 무리가 가는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음식중에서도 커피랑 술은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고 산 성질이 강한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