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왜인지 임플란트나 틀니는 노령층들만 쓸것 같으나 틀니나 임플란트가 필요한 사람들은 연령과 무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 말은 바로 노인은 당연하고 2030대 젊은층의 임플란트 환자 수도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치과치료 종류 중 임플란트는 다양한 치료치료 중 다소 가격이 높은 축에 속하는데 잃어버린 치아는 대신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기타 치아관련 질환 때문에 이가 없어진 사람들에게 보기에도 좋게하며 기능 부분에도 향상시키는 치과치료를 뜻한다.

치료치료의 대표적인 것은 빠진 치아를 메꾸는 치료로 보통 임플란티와 틀니를 언급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비용이라는 것이다.

대체 뭐가 다르길래 가격이 천지차별일까? 그러면 틀니 및 임플란트의 어떤 점이 다르고 함께 알아 본 후 자기에게 필요한 방법을 소개한다.틀니는 한가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닌데 먼저 이가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때 치아에 걸어 사용하는 부분틀니, 이가 하나도 없을 때 이용하는 완전틀니, 그 외에 특수 틀니로 2개~6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이용해 장치를 이용해 틀니를 고정하는 임플란트 틀니가 있다.

다만 틀니가 아무리 고가이고 잘 만든 것이라 해도 보통 한 두달 지나면서 익숙하게 사용 가능해서 개개인 마다 자신에게 맞는 틀니를 찾기 위해서 최대 4달이나 걸릴 수 있다.

그리고 틀니의 장점을 언급하자면 임플란트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고 치료기간도 짧은 편이나 입 속에 있는 틀니가 완전히 고정하지 못해서 움직일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입안도 상해서 통증이 나타나 발음 또는 얼굴 생김새도 약간 이상해지는 단점이 있다.임플란트는통증이나 움직임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고 얼굴이 자연스러운 편이며 씹는 기능이 회복되어 음식 종류에 구애받지 않는 식사가 가능하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재료를 사람 턱뼈에 붙이는 치료로 충치나 잇몸병 등 각종 치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임플란트 치료가 필수인 환자는 많은 사연들이 존재해 시술을 받는데, 기존에 있는 이를 보호하려고 원래의 이를 뽑는 것을 꺼리는 경우, 틀니 치료를 받기 싫은 경우, 기존 사용하는 틀니의 부작용이나 불편함으로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어서, 등이 있다.

다만, 임플란트가 고가이고 틀니보다 낫다고 해서 부작용이 아예 없지는 않다.

그것은 임플란트 주변의 뼈가 서서히 흡수되면서 잇몸 염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 안을 늘 깨끗하게 하고 입 속 보철물 관리에도 힘써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