덮개재료로 사용되는 제품은 크게 합판, 구조용 판재 및 PB의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합판의 품질을 나타내는 등급인에는 검사 및 시험기관, 수종군 또는 지간등급, 노출조건, 표면 및 뒷면의 단판 등급 및 제품의 품질기준을 정한 규정 등이 표시되어야 한다. 북미지역에서 사용되는 합판용 등급인의 한 예는 그림 12와 같다.

Image_View

미국합판협회에서는 제품의 종류로 구분하지 않고 제품의 품질에 근거하여 구조용 판재의 등급인을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합판협회에서 부여하는 등급인은 합판이나 OSB의 구분이 없이 등급인에 표시된 성능을 나타내는 구조용 판재에 적용된다.
구조용 판재의 등급인에 표시되어야 하는 사항들은 합판에 대한 표시사항들과 비숫하며 검사 및 시험기관, 성능 표시, 지간등급, 노출조건, 두께, 제조업체 번호 및 품질기준 규정 등이 포함된다.
성능에 기초한 구조용 판재에 대한 등급인의 예는 그림 13과 같다.

 

Image_View


PB도 덮개재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등급인에 표시되어야 하는 사항들은 앞의 판재들과 비슷하며 제조업체 번호, 지간등급, 노출조건, 두께, 등급, 제조일자 및 특별용도 표시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덮개재료들은 등급인을 통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적합한 성능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구조용 판재의 등급인에 포함된 사항들 중에서 단판의 등급은 표 6과 같이 구분된다.

덮개재료의 등급인 중에서 지간등급은 두 개의 숫자로 구성된다.
그 중에서 앞의 숫자는 지붕덮개로 사용되는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 서까래 사이의 간격의 최대치를 나타낸다.
뒤의 숫자는 바닥 덮개로 사용되는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 바닥장선 사이의 간격의 최대치를 나타낸다. 지간등급은 판재의 휨강도에 근거하여 덮개재료에 작용하는 휨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것이다.

표 6. 합판용 단판의 등급
























등급 비고
N 특별히 제작되는 천연무늬결의 단판으로서 구조용으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A 옹이가 없고 매끈한 표면의 단판으로서 4×8 단판의 경우에는 18개까지의 깨끗하게 마무리된 수선은 포함될 수 있다.
B 썩음이 없고 단단한 단판으로서 산 옹이는 섬유방향으로 직경 1인치까지 허용되고 허용되는 수선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C-plugged C등급의 한 종류인 단판으로서 C등급보다 더 엄격한 품질의 제한을 받는다.
C 목리와 수직한 방향으로 직경 1인치 이내의 옹이구멍이 허용되며 드물게 나타나는 옹이구멍의 경우에는 직경 1½인치까지 허용되는 단판으로서 외장용 합판에 허용되는 최저등급의 단판이다.
D 목리와 수직한 방향으로 직경 2½인치 이내의 옹이구멍이 허용 되며 드물게 나타나는 옹이구멍의 경우에는 직경 3인치까지 허용 되는 단판으로서 외장용 합판에는 사용될 수 없다.

덮개재료들은 일반적으로 끝면 및 측면에서 인접한 다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