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크릴오일’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알 만큼 유명하다. 크릴오일은 주로 남극해서만 서식하는 새우와 유사한 '크릴'에서 뽑아낸 기름이다. 크릴오일에는 쌓인 지방을 녹이는 인지질을 비롯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사람들의 시선을 이끌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매번 오르는가 하면 홈쇼핑까지 집중 조명되고 있다 한다. 크릴오일을 계속 섭취하게 되면 각종 혈관 질환 개선과 함께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으로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어 다이어트식품 및 건강식품 시장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이슈되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 효능도 알아보아야 하지만, 섭취 시 부작용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이에 효과적인 다이어트로 주목받은 크릴오일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몸 속 지방을 녹이는 '크릴오일' 효과

크릴오일에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 오메가 9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때문에 혈관 속 콜레스테롤 개선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관에 있는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크릴오일에는 '인지질'이라는 독특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세포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데, 물과 기름에 잘 녹고 체내의 영양소 흡수율도 높다고 한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피부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크릴오일 부작용, '섭취 전 주의사항 읽어봐야'

크릴오일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해서 무조건 효능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먼저 크릴오일의 재료가 되는 크릴은 갑각류에 속하는 생물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크릴오일을 너무 많이 먹게되면 혈액 응고에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인 2,000mg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초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아울러, 임산부 혹은 수술을 앞둔 환자는 크릴오일의 섭취를 피하거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

크릴오일 고를 땐 '인지질 함량' 확인!

최근 크릴오일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크릴오일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고품질의 제품들도 있지만 이와 달리 저품질의 제품도 많으므로 구입하기 전 제품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을 고를 때 인지질 함유량을 확인해야 한다. 이것 때문에 크릴오일을 먹는다 할 정도로 인지질은 물과 기름에 잘 녹에아 혈관에 껴있는 기름때까지 제거해주기 때문에 높은 인지질 함량을 가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오일류를 분리할 경우 다양한 용매를 사용하게 되는데, 헥산, 아세톤 등과 같은 값싼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 제품 선택 시 NCS 추출방식 혹은 무화학 추출방식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크릴은 썩는(산패) 속도가 몹시 빨라 선상가공을 하였는지 확인한 후 골라야 한다. 이 외에도 엄격한 검증을 거쳐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 안전성을 인정하는 안전원료 인증제도인 GRAS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이때, GRAS에 등록된 사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품이 GRAS에 등록되어 있다며 속이는 등 허위광고하는 제품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해당 제품에 사용된 원료가 GRAS에 등록된 것인지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