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식 목조건축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로 철물의 광범위한 사용을 들 수 있다.
전통적인 목조건축에서는 목재부재와 목재부재 사이의 접합을 위하여 목재 부재의 끝면 또는 중간을 가공하여 끼워 맞추는 맞춤접합부가 주로 사용되었다.
옛날에는 못이나 기타 철물을 구하기가 어려웠고 가격도 비쌌기 때문에 철물의 사용은 가능하면 최소화하였으며 주로 부재 사이의 맞춤이 전체 구조의 강도 및 강성을 유지하는 주된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에 철선으로 못을 대량 제조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못의 가격이 내려가고 많은 양의 균일한 제품을 구할 수 있게 되면서 목조건축에서 철물의 사용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여러 가지 형태와 치수, 품질을 갖춘 철물들이 개발 및 대량생산되어 일반 건축자재 상점에서 원하는 철물을 구할 수 있게 되면서 철물의 사용이 더욱 크게 늘고 있다.

맞춤 접합부의 구성은 능숙한 기술자가 필요하고 오랜 작업 시간이 소요되며 큰 치수의 목재부재가 요구되기 때문에 현대로 들어오면서 점차 사용이 줄어들고 있다.
이에 대신하여 접합부의 구성을 쉽게 하면서 접합부의 모멘트 저항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철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사실 경골목구조의 구조용 재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세가지를 든다면 구조용 목재, 구조용 판재 그리고 못을 들 수 있다.
목재를 깎거나 파고 다듬는 전통적인 목조건축 공법에 비하여 못만 박으면 되는 경골목조건축 공법은 매우 쉽고 빠른 시간 안에 건축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손톱으로 목재를 자르고 망치로 못을 박는 전통적인 방법 이외에 추가로 여러가지 전동공구 및 공기압 공구들이 개발되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현장에서 목재를 가공하거나 못을 박을 수 있게 되면서 철물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장상식 교수 제공
충남대학교 임산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